국토교통부 대통령 업무보고GTX A·B·C, 신안산선 속도감 있게 추진S-BRT·BTX 등 대중교통 속도도 개선대광위 발표 '광역교통 2030' 재탕 수준
  • ▲ 한·중·일 3국의 차세대 고속철. 왼쪽부터 한국의 해무, 중국의 푸싱호, 일본의 알파X.ⓒ뉴시스
    ▲ 한·중·일 3국의 차세대 고속철. 왼쪽부터 한국의 해무, 중국의 푸싱호, 일본의 알파X.ⓒ뉴시스
    국토교통부가 올해 시속 400㎞ 초고속열차 도입에 본격 뛰어든다. '땅위의 지하철'로 불리는 최고급형 간선급행버스체계(슈퍼(S)-BRT)와 고속 버스전용차로를 갖춘 고속화버스체계(BTX) 등 대중교통 속도도 한층 끌어올린다.

    국토부는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 삶의 터전이 바뀝니다-경제활력을 이끄는 국토교통'을 주제로 올해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국토부는 장기공공임대주택 재고율 8% 달성과 함께 철도 중심의 교통시스템 혁신을 올해의 2대 민생과제로 꼽았다. 그동안 교통부문 키워드가 '안전'이었다면 올해는 '속도'에 좀 더 초점이 맞춰졌다. 주요 거점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급행철도망을 구축하고 철도와 연계해 대중교통체계를 강화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먼저 국토부는 올해 최고시속 400㎞의 초고속열차 도입에 착수한다. 오는 10월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구간의 기본계획에 이를 반영한다는 구상이다. 국토부는 지난 2017년 제3차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을 확정하면서 기존 고속선을 개량해 오는 2025년 이내 시속 400㎞의 차세대 고속철을 운행한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일본은 지난해 5월부터 센다이~아오모리 280㎞ 구간에서 시속 400㎞의 차세대 신칸센 고속철도(알파-X) 시험운행에 들어갔다. 중국은 2017년 자체 개발한 최고시속 400㎞ 고속철 '푸싱호'를 베이징~상하이 노선에 투입했다. 한·중·일 3국의 차세대 고속철 속도경쟁이 올해 본격화하는 셈이다.

    국토부는 최고시속 260㎞의 한국형 동력분산식 고속전철(EMU)-250도 연내 중앙선(원주~제천)에 투입할 계획이다. EMU는 차세대 고속열차 '해무'(HEMU-430X)의 기술력에 기반을 두어 개발한 고속열차다. 최고속도 320㎞까지 달리는 EMU-300은 내년 말쯤 경부·호남선에 실전투입돼 점차 기존 KTX를 대체하게 된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국토부는 2023년 개통 예정인 A노선(파주 운정~동탄) 공사를 비롯해 지난달 기본계획에 착수한 B노선(송도~남양주 마석), 오는 11월 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고시하는 C노선(양주 덕정~수원) 등 GTX 사업을 올해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수도권 서부권을 위한 GTX-D노선도 검토한다. 아울러 신안산선도 2024년 개통을 위해 공사를 본격화한다.
  • ▲ 세종 BRT에 투입될 전기굴절버스.ⓒ국토부
    ▲ 세종 BRT에 투입될 전기굴절버스.ⓒ국토부
    기존 대중교통의 속도도 끌어올린다. 지하차도·교량 등을 통해 교차로에서 멈춤 없이 통과하는 S-BRT는 9월쯤 기본설계에 들어간다. 간선도로 지하에 고속 버스전용차로와 연계환승시설을 갖춘 BTX는 8월까지 도입 추진방안을 마련한다.

    수도권 광역급행버스(M버스)는 노선을 35개에서 44개로 늘리고 좌석예약제도 8개에서 20개 노선으로 확대한다. 출퇴근 시간대 M버스 노선을 운행하다 수요가 적은 시간에 전세버스 형태로 운영하는 수요맞춤형 M버스도 오는 9월쯤 도입한다. 또한 프리미엄(초우등형) 고속버스도 15% 확대한다.

    신규 지정 신도시는 신속히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세우고, 기존 신도시는 광역교통시설사업 지연지역을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오는 11월까지 보완대책을 시행한다.

    대중교통 연계 체계도 구축한다. 서울역(2월)·청량리역(3월) 복합환승센터 구상에 착수해 고속철도·GTX·도시철도·광역버스 등 연계교통 편의를 높이면서 서울 강북지역 활성화도 도모한다. 대전유성터미널·울산역·킨텍스역 등 전국 주요 환승센터 사업은 공공주택·도시재생 뉴딜과 연계해 추진한다.

    드론·자율주행 등을 통한 모빌리티(이동) 혁신도 확산한다. 10월 세종시에서 자율주행 대형버스(45인승)를 시범운행해 세계 최초로 레벨3(운전자가 돌발상황에만 개입하는 부분 자율주행) 출시 기반을 조성하고, 11월에는 드론택시 시험비행에 나선다. 플랫폼 택시 확산을 위해선 6월 모빌리티 컨설팅지원팀을 설립하고 다양한 택시 서비스를 지원한다.

    보행자 안전을 위해선 도시부 차량속도를 간선도로 시속 50㎞·이면도로 30㎞로 줄이는 '안전속도 5030'을 특·광역시에 전면 시행한다. 안전 회색지대였던 아파트단지 내 교통안전기준도 신설한다.

    박선호 국토부 제1차관은 "GTX, 복합환승센터 등 교통인프라를 혁신해 국민 체감을 높이고 삶의 질을 개선하겠다"면서 "코로나19(우한 폐렴)로 말미암은 경제위축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목표를 차질 없이 이행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이번 발표 내용이 기존 교통대책을 재탕·삼탕하는 수준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광역교통 관련 내용 대부분이 지난해 10월31일 광역교통비전 선포식에서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광역교통 2030' 내용과 겹친다.
  • ▲ 광역교통 2030 비전 선포식.ⓒ국토부
    ▲ 광역교통 2030 비전 선포식.ⓒ국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