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1년 이상 자산운용사 7개사만 환경·사회 주주관여활동환경 이슈는 기후변화 리스크·환경사고, 사회는 담합, 공급망 인권, 고용평등 등국민연금·정부 정책 기조 따라 책임투자활동 영향…환경·사회 영역 확대돼야
  • 금융투자업계도 ESG 투자에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 자산운용사의 주주관여활동이 환경(Environment)과 사회(Social) 영역에서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책임투자활동은 초기 단계로써 기업지배구조(Governance)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환경·사회 영역의 주주관여활동은 확대될 필요가 있다는 진단이다. 

    25일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발간한 '국내 환경(E)·사회(S) 주주관여 현황 및 참고사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30일 기준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한 지 1년 이상인 국내 자산운용사 35개사 중 주주관여 실적을 공개한 기업은 15개사다.

    이중 환경 또는 사회영역 관련 주주관여 활동을 1건이라도 실시한 자산운용사는 7개사다. 영역별 참여 현황은 환경과 사회 각각 4개사(25%), 7개사(44%)로 비중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지배구조 관련 주주관여활동은 15개사 모두 실시했다.

    환경 주주관여활동 보고 사례를 살펴보면 ▲NH아문디자산운용(기후변화 리스크 관리 1건) ▲흥국자산운용(환경 및 사회책임경영 7건) ▲우리자산운용(녹색기업 미지정 및 안전사고 사업장 1건) ▲메리츠자산운용(친환경 제품·친환경 생산공정·기타 환경 이슈 2건, 환경·사회 이슈 통합 19건) 등이다. 

    NH아문디자산운용은 한 기업을 대상으로 업종 리스크를 파악하고, 리스크 대응 조직 및 계획에 대한 모니터링 작업을 진행했다. 해당 기업에 대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고 산업안전문제 노출도가 높은 업종으로 각각 기후변화와 안전보건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진단했다. 이후 기후변화 리스크 관리 현황 및 계획, 산업안전관리 수준 및 개선책 등의 질의 내용을 중심으로 비공개 대화를 진행했으며, 회사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확인했다.

    사회 영역에서의 주주관여활동은 ▲밸류파트너스자산운용(철강담합으로 인한 기업가치 훼손 1건) ▲NH아문디자산운용(산업안전시스템 개선 2건) ▲현대인베스트먼트자산운용(고용평등 1건, 협력사 안전 및 공장사고 2건) ▲흥국자산운용(환경 및 사회책임경영 7건) ▲우리자산운용(사회영역 관여활동 4건)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철강담합으로 인한 기업가치 훼손 1건) ▲메리츠자산운용(인적자원관리·공정거래·기타 사회관련 이슈 16건, 환경·사회 이슈 통합 19건) 등이다. 

    메리츠자산운용은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한 SK머티리얼즈(영주 공장)에 재발방지 대책 및 지역사회에 대한 보상방식 등을 서면으로 질의하고, 대응 방안을 확인했다. 그 과정에서 SK머티리얼즈의 공시 서류 등 대외적 공개 자료를 추가적으로 참고해 관여활동 이후 조직의 실질적 변화 여부와 의지를 재확인하고자 노력했다. 

    우리자산운용은 한 의류업체에 대해 공급망 및 평판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판단했다. 해당 기업은 B2C 사업을 영위하는 거래 상대방에 대해 해외 공장의 노동자 인권보호 및 처우개선 문제로 법적 대응과 불매 운동으로 영향을 받은 이력이 있었다. 이에 서면 질의를 통해 기업의 입장 및 장기적 대응 계획을 확인했다. 

    임현경 KCGS 선임 연구원은 "우리자산운용 사례는 공급망 내 인권 리스크를 다룬 경우로 사회책임경영의 범위가 공급망 전반으로 강화되고 있는 국제적 추세를 고려하면 참고하기 좋은 사례로 판단된다"며 "환경·사회 영역은 업종별 리스크가 명확히 존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위 사례와 같이 중점 대화영역 선정 시 업종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 같은 흐름은 국내 최대 기관투자자인 국민연금과 정부의 정책 기조와도 맞닿아 있다. 

    국민연금은 지난 2019년 발표한 '국민연금기금 책임투자 활성화 방안(안)'에서 지배구조 중심의 기업과의 대화 전략을 환경, 사회 영역으로 확대 및 내실화하겠다는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또 정부의 '2050년 탄소중립' 선언 발표로 기후 리스크 관리가 중요 사안으로 부각됐으며, 관련 주제에 대한 기업 모니터링이 요구되고 있다. 

    국내 자산운용사의 책임투자활동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환경·사회 영역에 대한 주주활동 보완 및 강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아울러 환경·사회 성과뿐 아니라 공시 수준에 대한 모니터링 및 개선 작업도 요구된다. 지난 2019년부터 거래소 공시가 의무화된 기업지배구조 영역에 비해 환경·사회 공시는 표준화된 공시지표의 부재 등으로 활용성이 낮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그러나 조사결과 공시 수준 개선까지 지적한 국내 자산운용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 선임 연구원은 "환경·사회 책임경영이 개선되고 전사적으로 강력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기업지배구조 측면에서 접근해 이사회의 역할과 보상에 환경·사회 핵심요소가 연계되어 있는 지 등을 모니터링 해야 한다"며 "국내 자산운용사에 비해 해외 자산운용사는 환경·사회 이슈에 대한 '이사회 차원의 책임'을 중점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