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480만 소상공인, 200만 창작자 시너지 지원SME 프로그램 '프로젝트 꽃' 온라인 창업자 45만 창출1분기 커머스 매출 전년비 40.3% 증가... 기업 수익 직결도
  • ▲ 한성숙 네이버 대표 ⓒ네이버
    ▲ 한성숙 네이버 대표 ⓒ네이버
    "연결(connect)은 새로운 이야기,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낸다. 네이버의 기술을 통해 비즈니스와 창작활동을 연결해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시너지를 만들겠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의 상생 철학이다. 한 대표는 올해 480만명에 달하는 소상공인(SME)과 200만명의 창작자를 서로 연결시켜주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네이버의 SME 지원 프로그램인 '프로젝트 꽃'은 2016년 도입 이후 5년만에 온라인 창업자 45만명을 창출했다. 프로젝트 꽃은 SME와 창작자를 대상으로 한 기술도구·데이터 지원으로 시작해 금융·물류·컨설팅 분야 등으로 확장됐다.

    온라인 창업에 이어 동네를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 SME의 성장 프로젝트도 본격화됐다. 스마트플레이스를 개설한 오프라인 SME들은 200만에 달하며, 온라인 전환을 위한 노력 끝에 100여 곳의 전국 동네시장들이 새로운 성장으로의 전환점을 만들어내고 있다.

    한 대표는 네이버가 보유하고 있는 검색, AI 추천, 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과 플랫폼을 SME와 창작자를 서로 연결하는 데 활용했다. 네이버의 기술을 통해 비즈니스와 창작활동을 연결해서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시너지를 만들겠다는 판단에서다.

    대표적으로 ▲SME 스마트스토어 ▲비즈어드바이저 ▲페이 시스템 ▲챗봇 ▲라이브커머스 등을 들 수 있다. 이용자의 취향을 분석해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술 'AiTEMS'와 'AirSPACE'도 곳곳에 숨겨져 있는 SME의 상품과 스토어, 장소 등을 추천한다.

    한 대표는 SME들의 글로벌 진출도 구상 중이다. 지난달 경영 통합을 마친 '라인·야후재팬'과 협력해 상반기 중 일본에 스마트스토어를 선보인다는 계획을 세웠다. 

    첫 단추로 한 대표는 서울 동대문 패션타운에 네이버 사업 모델을 적용하기로 했다. 동대문 물류 스타트업들과 손을 잡고, 네이버의 기술을 활용한 풀필먼트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것.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45만개, 브랜드스토어는 320여개로 늘었다.

    한 대표는 국내 스마트스토어의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CJ그룹과 지분교환으로 CJ대한통운 지분도 확보했다. 전국의 신세계·이마트 오프라인 매장 7300여 곳과 네이버를 연결해 차별화된 SME 상생 모델도 구상 중이다. 

    이 밖에 한 대표는 SME의 자금회전 및 사업운영에 도움을 주기 위해 판매자 정산 시스템에도 공을 들였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빠른정산 서비스 지급 비율을 배송완료 다음날 90%에서 100%로 확대하면서 SME의 편의를 높였다는 평가다.

    한 대표의 중소사업자들과의 상생 모델은 네이버 수익으로도 직결되고 있다.

    지난해 네이버의 커머스(전자상거래) 사업 매출은 1조 897억원으로 전년 대비 37.6% 성장했다. 이는 네이버 전체 실적의 20.5%에 달하는 규모다. 올해 1분기 커머스 매출도 전년동기 대비 40.3% 증가한 3244억원을 기록했다. 쇼핑라이브 거래액은 6개월 전 대비 2배 이상 성장한 상태다.

    한 대표는 "네이버가 아시아를 아우르는 꿈을 꿀 수 있게 된 바탕에는 지난 10년간 SME와의 상생이라는 철학이 있다"며 "네이버의 성장이 거듭돼도 판매자가 성공하고 이용자 편익이 극대화돼야 한다는 근간의 철학은 변함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