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혁신도시내 최대 규모 1046실 오피스텔공공기관 종사자 겨냥 3인가구에 적합한 중형까지대구지하철1호선 도보로 10분…3호선 연장 예정
  • ▲ 대구 신서혁신도시 '하우스디 어반' 오피스텔 조감도.ⓒ대보건설
    ▲ 대구 신서혁신도시 '하우스디 어반' 오피스텔 조감도.ⓒ대보건설

    11개 공공기관이 보금자리를 튼 대구혁신도시 안에 대구 최대 규모 오피스텔이 들어선다. '코스트코'를 바로 옆에 끼고 있는데다 웬만한 공공기관은 걸어서 이동할 수 있다보니 '직주근접'을 최대 경쟁력으로 삼고 있었다. 다만 아직 혁신도시를 벗어나 대구 내 다른 지역으로 출퇴근하기엔 지하철역을 걸어서 10분정도 이동해야해서 불편함이 있었다.

    21일 방문한 대구 신서혁신도시 '하우스디 어반 메가시티' 홍보관 내부에는 일부 고객들이 유니트를 둘러보거나 상담을 진행중이었다. 분양관계자는 올초 홍보관을 재오픈한 후 인근에 거주하는 고객들이 대거 방문해 유니트를 둘러보고 갔지만 요즘은 평일이어서 많지 않다고 귀뜸했다.

    대구시 동구 신서동 1188-1번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15층 규모 오피스텔 및 문화·상업 복합시설로 계획됐다. 지하 4층부터 지하 1층에는 주차장이 들어서고 지상 1~2층에는 근린생활시설과 문화시설, 운동시설 등이 들어선다. 지상 3~15층은 전용면적 19~55㎡ 13개 타입 오피스텔 1046실로 구성된다.

    인근 공공기관 종사자들이 혼자 내려와 있는 경우가 많아 1인 가구에 적합한 소형가구와 신혼부부나 아이 하나 있는 3인 가구를 위한 중형 오피스텔이 주로 이룬다.

    무엇보다 혁신도시 안에서도 공공기관들과 매우 가까운 곳에 자리잡은 것이 특징이다. 중앙신체검사소와 사학진흥재단은 단지 바로 옆에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으며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과 한국부동산원, 신용보증기금 등 대부분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해 있었다.

    그리고 눈에 띈 것이 단지 바로 옆에 붙어있는 창고형 대형 할인마트 '코스트코(COSTCO)'다. 주말이 되면 인근 지역주민들까지 몰려들어 코스트코 매장 주변에 교통혼잡이 나타난다고 하니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게다가 단지 내 대규모 스트리트몰 상업시설이 조성되며 현재 메가박스, 볼링장 등의 입점이 예정돼 있었다. 단지로부터 도보 약 300m 거리에 중앙공원이 위치하며 조곡지, 가남지, 노하지 저수지, 환성산 등이 위치해 산책하기 좋은 것도 장점이다.

    분양 관계자는 "단지에 어떤시설이 입점했냐에 따라 상권활성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집객효과가 큰 '앵커 테넌트' 확보유무가 고객 유입과 상가 인지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코스트코나 영화를 보러 오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매출 상승 효과에 대한 기대가 크며 단지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 ▲ 대구 신서혁신도시 '하우스디 어반 메가시티' 홍보관.ⓒ대보건설
    ▲ 대구 신서혁신도시 '하우스디 어반 메가시티' 홍보관.ⓒ대보건설
    다만 혁신도시를 벗어나 대구 내 다른 지역으로 출퇴근 또는 통학하는 입주자는 시내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해야 했다. 버스 정류장은 단지 주변에 여러개 있지만 지하철역은 대구지하철 1호선 안심역이 걸어서 약 10분 거리에 있어 다소 멀었다.

    하지만 대구지하철 3호선 연장선이 용지역에서부터 혁신도시까지 연장된다고 하니 교통여건은 더 좋아질 것으로 보였다. 용지역에서 대구스타디움과 고산역, 신기역, 대구경북지병병무청까지 운행예정으로, 지하철  1호선(신기역)과 2호선(고산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에 수월해질 전망이다.

    3호선 연장선이 개통되면 현재 대구시에서 추진중인 알파시티, 법조타운, 연호지구, 안심뉴타운 개발에 호재로 작용할 예정이다. 특히 지하철1호선과 상대적으로 거리가 떨어진 혁신도시에 굉장한 메리트가 될 것으로 보였다.

    인근 A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주변에 편의시설이 잘 조성돼 있는데다 혁신도시에 있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대한 평가도 좋은 편이라 젊은 부부들이 살기에 좋다"며 "지하철역까지 가까운 곳에 들어선다고 하니 시세가 오를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 ▲ 대구 신서혁신도시 '하우스디 어반 메가시티' 홍보관을 찾은 고객들이 유니트를 둘러보고 있다.ⓒ대보건설
    ▲ 대구 신서혁신도시 '하우스디 어반 메가시티' 홍보관을 찾은 고객들이 유니트를 둘러보고 있다.ⓒ대보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