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집계 Z세대 75%, 밀레니얼 세대 19%한국, 구글플레이 기준 평균 지출 세계 최고
  • 한국 모바일 게임 사용자 94%는 MZ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앱애니가 2021년 상반기 MAU(한 달간 서비스 순수 이용자 수) 기준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사용자를 분석한 결과다.

    18일 앱애니 설문조사에 따르면 세대별 가장 선호하는 게임으로 Z세대는 ‘로블록스’, 밀레니얼세대는 ‘꿈의 집’을 꼽았다. 성별 기준으로 살펴보면, MAU 기준 상위 1000개 게임에서 남녀 비중은 53:47으로 남성들에게는 ‘브롤스타즈’가, 여성들에게는 ‘로블록스’가 가장 인기 있는 게임으로 밝혀졌다.

    앱애니가 매출 상위 3개 국가(일본, 한국, 미국)를 조사한 결과 모바일 기기 1개당 월간 평균 지출은 9달러다. 2021년 1분기 한국의 모바일 기기 1개당 평균 월간 소비자 지출은 구글플레이 기준 13달러, 앱스토어 기준 7.2달러로 나타났다. 이는 구글플레이 기준 평균 지출 세계 1위, 앱스토어 기준 세계 2위 수치다.

    한편 코로나19에도 모바일 게임에 대한 수요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주간 평균 소비자 지출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40% 상승한 17억 달러 이상을 기록하며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