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에 지출 최소화, ‘집콕’ 시대 회귀 전망3월 이사∙신혼∙신학기 등 리빙 성수기 겨냥 '홈리빙페어' 개최
  • ▲ CJ온스타일이 올 봄 리빙 키워드를 'H.O.M.E'으로 선정하고, '2024 상반기 홈리빙페어'를 개최한다.ⓒCJ온스타일
    ▲ CJ온스타일이 올 봄 리빙 키워드를 'H.O.M.E'으로 선정하고, '2024 상반기 홈리빙페어'를 개최한다.ⓒCJ온스타일
    CJ온스타일은 홈퍼니싱∙인테리어∙홈키친 등 집 관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올 봄 리빙 키워드를 ‘H.O.M.E’으로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소비 불황과 경기 침체 장기화로 ‘집콕’ 시대가 도래하면서 집이 단순 주거를 넘어 휴식∙취미 등 모든 것을 아우르는 공간으로 역할이 확대돼 집에 대한 질적 투자가 늘 것이라는 기대감을 담았다.

    ‘H.O.M.E’의 영문 앞 글자를 따서 ▲High-end or economical(프리미엄 또는 실속) ▲Organic(친환경 리빙 제품) ▲Mobile live commerce(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Exceptional Tech(혁신기술로 삶의 변혁을 가능케한 제품)이라는 2024년 리빙 핵심 소비 키워드도 함께 도출했다.

    트렌드에 발맞춰 CJ온스타일은 오는 4일부터 17일까지 이사∙신혼∙신학기 등 리빙 성수기를 겨냥한 ‘2024 상반기 홈리빙페어(이하 홈리빙페어)’를 개최하고 고객 수요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홈리빙페어 참여 브랜드는 2000개가 넘는다. 홈리빙페어는 2022년 취급고 50억, 2023년 취급고 100억을 기록하며 매년 두 배씩 성장하는 폭발적 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올해 목표 취급고는 전년비 100% 신장한 200억이다.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리빙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익숙해진 고객들을 위해 홈리빙페어 기간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이하 모바일 라방)도 전년 행사 대비 약 43% 대폭 늘렸다.

    고가 프리미엄 리빙에 지갑을 여는 소비 행태도 지속될 것으로 분석된다. 외식 대신 집밥 수요가 늘며 고급식기가 각광받고 있는 점에 주목해 이탈리아 명품 도자기 그릇 ‘VBC까사 인칸토’, 프랑스 명품 브랜드 ‘장듀보’ 등을 선보인다.

    올해의 화두인 ‘지속가능성’과 ‘혁신기술’은 2024년 리빙 트렌드에도 적용된다. 프리미엄 이불 브랜드 ‘자리아’는 거위털을 대체한 인공 신소재 ‘프리마로프트’를 적용한 ‘비건 구스 이불’을 업계 최초로 CJ온스타일에서 론칭한다.

    CJ온스타일 리빙상품담당 오석민 경영리더는 “팬데믹을 겪으면서 집에서는 경험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했던 것들이 보편화되며 리빙 수요가 급증했고 이를 기점으로 집에 대한 투자가 하나의 뉴노멀로 자리잡았다”며 “2024년 ‘집’에서 모든 것을 향유하는 시대가 다시 예상되는 만큼, CJ온스타일은 경쟁력 있는 리빙 상품을 소싱해 고객의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