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 사각지대인 아파트단지 내 도로, 교차로 등 찾아가는 서비스분야별 교통전문가 참여해 시설물·신호체계 개선 등 맞춤형 개선책 내놔
  • ▲ 교통안전공단 오영태 이사장(오른쪽 앞쪽)이 지난 8월31일 부산시 범일교차로에서 현장점검을 지휘하고 있다.ⓒ교통안전공단
    ▲ 교통안전공단 오영태 이사장(오른쪽 앞쪽)이 지난 8월31일 부산시 범일교차로에서 현장점검을 지휘하고 있다.ⓒ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공단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추진하는 교통안전 긴급대응팀이 정부 3.0의 선도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교통안전공단 긴급대응팀은 교통안전 전문가 10여명으로 구성된 특별전담반(TF)이다. 자동차공학·교통심리학 박사와 교통안전정보 분석 연구원을 비롯해 교통·도로·안전시설 담당자 등이 참여한다.

    긴급대응팀은 교통사고가 잦은 교차로와 아파트단지 내 도로 등을 직접 찾아가 사고 원인과 위험요인을 진단하고 맞춤형 개선책을 제시하는 컨설팅 활동을 펼친다. 찾아가는 서비스로 교통안전 사각지대 해결에 발 벗고 나선 것이다.

    아파트단지 내 교통사고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지난 1월에도 경기 의왕시 한 아파트 단지 내에서 차량 운전자가 어린이를 미처 발견하지 못해 사고가 나면서 어린이가 숨지는 사고가 났다.

    지난해 6월에는 경남 창원시 한 아파트 단지에서 주·정차된 차량 사이로 뛰어나오던 어린이가 차에 치여 숨졌다. 아파트 단지 내 도로가 어린이 교통안전의 사각지대인 셈이다.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2013년 경기 도내 31개 시·군 아파트 단지 내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는 총 74건이다. 1년에 각 시·군 아파트 단지에서 평균 2.4건의 어린이 교통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설상가상 아파트에 사는 어린이 비중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통계청이 내놓은 인구주택총조사 주택유형별 거주현황을 보면 경기도의 경우 13세 미만 어린이가 아파트에 사는 비율은 2005년 63.0%에서 2010년 71.4%로 증가했다. 어린이 주요 생활권이 아파트 단지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어린이 보행자 사고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전방 주시 태만이나 운전 미숙 등으로 발생하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시설물 등 물적 피해도 적잖게 발생하고 있다.

    2012년 2월 경북 안동시 옥동에서는 아파트 단지 내 음주운전으로 차량 8대가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아파트 단지 내부는 도로 이외의 장소로 구분되므로 신고되지 않은 경우 정확한 집계가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 사고 발생은 더 많을 수밖에 없다.

    아파트 단지 내 교통사고 예방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된 것이다.

    교통안전공단 긴급대응팀은 지난 8월12일 경기도 평택시 현화교차로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아파트 단지 도로와 대형교통사고 발생지점 등 6개 지점에 대해 현장점검을 마쳤다.

    현화교차로에서는 보행신호 연장과 보행자 대기공간 확보를 개선안으로 내놨고, 경기 광명시의 한 아파트 단지에 대해선 보행자 시야 확보를 방해하는 음식물 집화시설 제거를 제시했다.

    부산시 동구 범일교차로 현장점검에서는 교차로 선형 개선과 함께 불필요한 주차면 제거를 해결책으로 내놨고, 서울 강서구 공항중학교삼거리에서는 교차로 신호체계 개선을 해당 도로관리청에 제안했다.

    긴급대응팀의 맞춤형 개선안은 교통안전공단이 2012년부터 아파트 단지 도로안전점검을 벌여오면서 쌓은 노하우가 큰 힘이 되고 있다. 교통안전공단은 지금까지 총 150여개 아파트 단지에 대해 도로안전을 점검해왔다. 지난해 분석 건수만 해도 580여건에 달한다. 긴급대응팀은 아파트 단지 도로 점검을 일반도로 교차로까지 확대한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교차로의 경우 우회전차로 구간에 속도 저감시설만 설치해도 과속으로 말미암은 사고를 줄일 수 있는 등 적절한 시설개선만으로도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며 "공단은 앞으로도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데 온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