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교포사회 활용·일-대규모 판촉행사 지양·중-찾아가는 박람회 등 제각각CJ대한통운 "중국 내륙시장 진출에 물류 대기업-중소 수출업체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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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가 수산물 수출 활성화를 위해 주요 국가별 맞춤형 수출전략을 쓰기로 해 눈길을 끈다.
중국 내수시장 진출 최대 애로사항으로 유통망 문제가 제기되는 가운데 해법으로 물류 대기업과 중소 농수산·식품 수출업체 상생 협력 방안이 제시됐다.
해수부는 14일 열린 새해 정부합동업무보고에서 주요 국가별로 차별화된 수출전략을 제시했다.
대중국 수출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대중국 수출 규모는 연간 3억~4억 달러 수준이다. 2011년 4억6000달러, 2012년 3억7000달러, 2013년 3억7000달러, 2014년·2015년 각각 3억1000달러로 완만한 감소세를 보인다.
해수부는 하지만 중국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이 2005년 27㎏, 2011년 33㎏, 2013년 37㎏으로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 FTA 발효에 따른 관세 인하 효과를 고려하면 수출 증가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수부는 수출통합상표(K-Fish)를 활용해 한국 수산물 인지도를 높이는 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중국 온라인몰 '페이판'에 K-Fish 전용 브랜드관을 운영하고, 북경·상해 찾아가는 박람회 개최 등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정책간담회나 신문고 등을 통해 중국 내수시장 진출의 어려움으로 유통망 부족이 거론되는 만큼 대중국 수출거점 확보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대도시가 밀집해 있는 연해지역에서 점차 내륙지역으로 수출거점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우선 통관이 쉬운 위해에 1분기 내 수협중앙회 현지법인을 설립해 무역기능을 맡도록 할 예정이다. 북경·청도·상해에 있는 수출지원센터는 수출전진기지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업무보고 후 이어진 해양수산부문 참석자 토론에서는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이사가 중국 내륙 물류시장 진출을 위한 대기업-중소기업 상생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박 대표이사는 중국 최대 신선물류기업인 롱칭물류 인수계약을 언급하며 "주로 중소규모인 농수산물·식품 수출업체와 CJ대한통운 같은 물류분야 대기업이 상생협력하면 효과적인 중국시장 진출이 이뤄질 것"이라며 "내륙지역 신선 수산물 물류망 구축을 위해 정책금융기관의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해수부는 양호한 성장세를 보이는 대미국 수출은 교포사회를 수출 교두보로 활용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해수부에 따르면 대미국 수출 규모는 연간 2억 달러 수준. 2011년 1억8000달러에서 2014년 2억3000달러로 상승세를 보인다. 1인당 연간 수산물 소비량은 2005년 24.2㎏에서 2011년 21.7㎏으로 줄고 있으나 달러 강세로 조미김 등의 수출이 늘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부는 현지 한인마트(H마트)와 유통업체 등과 협력해 판촉전과 상품기획자 초청 수출상담회를 열 계획이다. 재외공관과 연계해 VIP 초청 시식회를 열고 올해 수산물 홍보모델인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최운정 선수를 행사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대일본 수출은 양국의 정치·외교관계 등을 고려해 대규모 판촉행사보다 재외공관과 연계한 행사 위주로 마케팅을 펼치기로 했다.
대일본 수산물 수출 규모는 연간 7억~8억 달러로 우리나라 수산물 최대 수출국이지만, 엔저·경기 불황으로 수출액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2011년 9억9000달러였던 수출액은 지난해 6억6000달러로 낮아졌다. 장기 불황에 참치 등 고가 어종을 중심으로 소비가 위축된 탓이다.
해수부는 엔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일본 시장 의존도가 높은 전복, 붕장어 등은 환 변동 수출보험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해 6억원에서 올해 8억2500만원으로 지원을 늘린다.
참치 수출 확대를 위해 공동물류센터도 1개소 확충한다.
해수부 관계자는 "일본시장은 경기가 회복하면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며 "다만 외교관계 등을 고려해 대규모 판촉행사는 지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