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철도·평택~오송 복복선 3천억 이상 증액대형사업 위주 삭감 전망 비껴가기재부 "물가상승·용지보상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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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는 편익은 고려치 않고 비용만을 따지는 탓에 사업비가 늘어날 가능성보다 대패질 당할 공산이 크다는 전망이 우세했지만, 예상을 비껴간 셈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올 들어 첫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무엇보다 민간 활력이 높아져야 경제가 힘을 낼 수 있다"면서 "민간 활력을 높이는 데 건설투자 역할도 크다"고 강조했다. 또 "주거공급을 최대한 앞당기고 교통난 해소를 위한 광역교통망을 조기 착공해야 한다"면서 "노후 SOC(사회간접자본) 개선 등 생활 SOC 투자도 더 속도를 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도 최대한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경제 상황이 코너에 몰리자 건설경기를 살려 경제 부흥의 불쏘시개로 삼겠다는 복안인 셈이다.
마침 현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을 내세워 지역 숙원사업 위주로 추진한 23조원 규모의 예타면제 사업들이 적정성 검토를 거치면서 사업비가 증액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지난 2월 사업성이 떨어지는 지역 숙원사업 대부분을 예타 면제사업으로 선정했다. 총 23개 사업으로 사업비 규모만 24조1000억원에 이른다.
18일 기획재정부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실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KDI)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서 예타면제 대상의 사업계획 적정성을 검토하는 가운데 17개 사업의 검토가 마무리됐다. 이 중 12개 사업에서 총 1조원 넘게 사업비가 늘었다.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경남지사의 1호 공약인 김천~거제 남부내륙철도의 경우 4조6562억원에서 4조9874억원으로 7.1%(3312억원) 증액됐다. '노영민(대통령 비서실장) 효과'를 봤다고 회자됐던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은 3조904억원에서 3조4477억원으로 11.6%(3573억원) 늘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지역구인 세종시와 인근 청주시를 연결하는 세종~청주 고속도로(21.4%)와 울산 외곽순환도로(23.6%) 사업비는 가장 큰 비율로 사업비가 증가했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트램)은 6639억원에서 7528억원,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는 8251억원에서 9788억원으로 각각 13.4%(889억원), 18.6%(1537억원) 증액됐다.
SOC 건설투자 사업 중 사업비가 줄어든 것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과 국도 42호선(백복령~달방) 사업뿐이다. 국토부의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결과 경제성분석(B/C)이 0.479로, 기준치인 1.0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온 새만금 국제신공항(7534억원) 등 7개 사업은 아직 검토가 끝나지 않았다.
기재부는 물가상승과 용지보상비 현실화, 필수안전시설 추가 등이 사업비 증가의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런 요인은 중장기 계속사업으로 추진되는 SOC 사업 특성을 참작할 때 재정 당국의 고려 대상에서 일정 부분 제외된다는 의견이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국토교통부 등 해당 부처, 지자체와 협의 과정에서 사업계획 변경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고 이런 부분이 반영된다"고 귀띔했다. 가령 도시철도 건설계획에서 평면교차로를 입체교차로로 변경해 달라는 요구가 있으면 검토과정에서 사업비에 반영된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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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예타와 달리 편익은 고려치 않고 비용만을 따지기 때문이다. 정부 부처 한 관계자는 "예타 분석은 보수적이어서 사업비는 늘리고 편익은 낮추는 반면 적정성 검토는 비용 만을 보기 때문에 보통 신청된 예산을 깎아낸다고 보면 된다"고 부연했다. 또한 KDI는 비용을 추산할 때 예비비(10%)를 포함해서 계산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업비 규모가 신청 금액보다 커지는 구조다. 비용이 적정한지 들여다볼 때 통상 과다내역을 조정하는 식으로 접근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기재부와 KDI 관계자는 "사업비가 줄어든 사례가 있는지는 자료를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면서 "사업 건마다 (사업비가)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