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부문 적자전환, 할인점부문 영업이익 반토막e커머스 적자 늘어나고 슈퍼부문 매출도 감소“약점 개선하고 경쟁력 회복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
  • 롯데쇼핑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부진한 3분기 성적표를 받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소비심리 침체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롯데쇼핑은 3분기 잠정 실적발표를 통해 영업이익이 2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9% 감소했다고 4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4조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305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0배 가량 늘었다.

    사업부별로 백화점부문은 3분기 매출 65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 늘었지만 영업손실은 2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했다. 할인점부문은 같은 기간 매출 1조48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5% 줄었다. 

    백화점 부문은 기존점 매출 신장에도 불구하고 희망퇴직비용 600억원 인식 및 신규점 오픈에 따른 판관비 증가가 적자의 주요원인이 됐다. 할인점부문도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에 따른 기존점의 매출 부진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이 외에 e커머스부문은 매출 2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0% 줄었고 영업손실은 460억원으로 적자가 확대됐다. 슈퍼사업부문 역시 매출 3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5%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 늘었다.

    롯데쇼핑의 주요사업부문이 전반적으로 부진을 면치 못한 셈이다. 그간 실적을 견인해온 자회사들의 부진도 두드러졌다.

    롯데하이마트는 3분기 매출 1조400억원으로 전년 동기 0.7%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0% 줄었다. 같은 기간 롯데홈쇼핑은 매출 27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 신장했지만 영업이익은 2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0% 감소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대형화, 럭셔리화라는 트렌드 대응에 미흡했던 약점을 개선하고 경쟁력 회복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 실행 중”이라며 “마트역시 핵심 역량 투자 확대 및 창교형 매장 등 신 플랫폼 강화를 통해 시장 경쟁력 확보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