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롯데제과
    ▲ ⓒ롯데제과

11월 11일 '빼빼로 데이'가 대형마트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하다.

롯데마트가 최근 3년간 데이 마케팅(Day Marketing)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빼빼로 데이의 마케팅 효과가 대표적인 데이 마케팅 사례로 불리는 발렌타인 데이, 화이트 데이보다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데이 마케팅 효과 분석을 위해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각 데이 마케팅 대표 품목들의 해당 기간 매출(D-6~D-Day, 7일간)을 평소(2주전, D-20~D-14, 7일간) 매출과 비교해 얼마나 큰 폭으로 매출이 늘어났는지를 집계했다.
 
그 결과 빼빼로 데이에 주로 팔리는 '막대형 과자'의 3년간 평균 매출 신장률은 평소보다 84배 이상 높은 8308.0%로  나타났다.
 
데이 마케팅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됐던 발렌타인 데이의 '초콜릿'과 화이트 데이의 '캔디'는 각각 10배(919.1%), 8배(720.5%) 가량 매출이 늘어 데이 마케팅 효과가 역시 큰 것으로 나타났지만 빼빼로 데이 효과를 앞서지는 못했다.
  
이 같은 결과가 나온 이유는 빼빼로 데이에 주로 판매되는 막대형 과자의 경우 초콜릿이나 캔디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선물로써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발렌타인 데이나 화이트 데이의 경우 연인들 사이에 초콜릿이나 캔디를 주고 받는 것에 비해, 빼빼로 데이에는 친구나 지인들끼리 주고 받는 사례가 많아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도 해석된다.
  
변지현 롯데마트 마케팅전략팀장은 "경기 불황 속에도 데이 마케팅은 어느 정도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상황이 이렇다보니 데이 때마다 유통업체간 물량 확보 및 가격 노출 방지를 위한 치열한 눈치 작전이 벌어진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