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옛 도공부지에 민간투자 공모 착수…앵커기업 유치·벤처기업 세제 혜택도
  • ▲ 제2 판교 테크노밸리 조감도.ⓒ국토교통부
    ▲ 제2 판교 테크노밸리 조감도.ⓒ국토교통부


    한국의 실리콘밸리인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조기에 조성하기 위해 연내 경기 성남시 금토동 일대가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된다. 이는 애초 계획보다 6개월 이른 것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선도사업 부지에 대해 민간공모가 이뤄지는 등 민간 투자 유치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연내 금토동 일대 도시첨단산단 지정…애초보다 6개월 이르게


    정부는 30일 판교에서 진행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에 이어 제6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 추진계획'을 확정했다.


    추진계획을 보면 사업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등에 속도를 내 애초 계획보다 6개월 빠른 올 연말까지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을 추진한다.


    기업들의 다양한 교류공간인 '(가칭)아이-스퀘어'로 조성될 옛 도로공사 부지의 일부는 선도사업을 위해 내년 상반기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한다. 토지를 원형지 상태로 공급해 민간이 즉시 사업에 착수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다음 달 산업입지·개발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사업자는 내년 9월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2017년부터 분양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스퀘어에는 전시·공연·상업 시설과 기업지원서비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공공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에 세제 혜택 등…창업·벤처기업 지원


    벤처기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정보통신기술(ICT), 문화콘텐츠, 서비스업 분야 앵커기업(대기업·중견기업)과 첨단 글로벌 기업에는 부지를 우선 공급할 방침이다. 글로벌 기업 유치를 위해 일부 부지와 지식산업센터를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서비스형 글로벌 기업에는 임대료를 절반 깎아주고 나머지 유형에는 법인세를 최대 7년간 50~100% 감면해주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 1월 창조경제밸리 개발계획 발표 이후 10여개 기업이 입주의향을 전해왔다"며 "글로벌 기업의 투자사무소도 유치해 국내 유망 강소기업과의 기술교류 등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창조경제밸리에는 창업·벤처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위해 기업지원허브와 공공지식산업센터를 마련한다. 기업지원허브는 창업기업에 관리비만 받고 임대공간을 제공한다. 창업인큐베이터를 통해 연구·개발(R&D)을 지원하고 중기청의 창조경제밸리펀드를 통해 투자자금도 지원할 계획이다.


    공공지식산업센터는 우수 강소기업에 시세의 70~80% 수준에서 임대공간을 제공한다. 현재 판교 지식산업센터 사무실 분양가는 3.3㎡당 900만~1000만원 수준이다.


    벤처기업집적시설 지정을 통해 입주기업에 취득세·등록면허세·재산세 중과세 배제 등 세제 혜택도 줄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부는 지방자치단체,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창조경제밸리 지원 기획단(TF) 외에 도시계획·경관·IT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마스터 플래너(MP) 자문단을 운영해 혁신적인 도시공간을 구현할 계획"이라며 "사업이 완료되면 판교 일대는 1500개 첨단 기업에서 10만명이 근무하는 혁신 클러스터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2017년 분양을 목표로 판교에 43만㎡ 규모의 제2 테크노밸리를 개발해 판교를 창조경제밸리로 육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신규 부지 조성과 건축사업을 통해 1조5000억여원의 투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