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서울시-시민단체' 손잡고 '친구명찰' 프로젝트 진행시범학교서 프로젝트 진행 결과, 최근 6년 간 매년 평균 8.5건 발생하던 3~4월 신학기 학교폭력 4월 현재까지 미발생
  • ⓒ제일기획
    ▲ ⓒ제일기획

     

    신학기에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학교폭력을 친구이름 명찰로 예방하는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각 반 학생들을 두 명씩 무작위로 짝 지은 뒤 자신의 이름과 나란히 친구의 이름을 적은 '친구명찰'을 차고 본인이나 친구가 학교폭력을 당할때 명찰에 부착된 버튼을 눌러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식이다.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임대기)은 서울시와 손 잡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친구명찰’ 프로젝트를 진행해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청소년 전문 NGO 푸른나무 청예단(이하 청예단)의 ‘2014 학교폭력 실태조사 및 상담현황’ 자료에 따르면, 학교폭력의 30% 이상이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는 3~4월 무렵에 발생하고 있으며 학생의 약 50%가 친구의 학교폭력을 목격하고도 모르는 척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제일기획과 서울시는 학교폭력이 일어날 때 친구의 피해를 외면하는 아이들을 변화시켜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친구명찰’을 고안해냈다. 

    캠페인을 기획한 제일기획 오형균 프로와 황성필 프로는 "교폭력의 근본적인 해결은 바로 ‘친구’라고 생각해 아이들이 서로를 지켜주는 친구가 되도록 친구의 이름과 나란히 적힌 이름표를 만들었다" 말했다.

    ‘친구명찰’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의 이름만 적혀 있던 기존 명찰과 달리 ‘준서친구 김민재’처럼 친구의 이름도 함께 적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명찰에 이름이 적힌 친구와 친밀감을 형성하고 서로 의지하는 관계가 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라디오 주파수를 이용한 무선 알림 시스템도 명찰에 내장해 본인이 학교폭력을 당하거나 다른 친구가 학교폭력을 당하는 상황을 목격했을 때 버튼을 눌러 선생님과 교무실에 신호를 보낼 수 있다. 학생이 명찰의 버튼을 누를 경우 선생님들은 개인 PC, 손목시계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교무실에 설치된 모니터 등을 통해 도움을 요청한 학생을 파악할 수 있다. 버튼을 누른 학생의 2차 피해가 없도록 선생님들만 식별 가능한 코드로 신호가 전송되는 것도 특징이다. 

    제일기획과 서울시는 지난 3월부터 서울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통학로 학교폭력예방디자인' 시범사업 대상학교 중 한 곳을 선정해 ‘친구명찰’ 프로젝트를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캠페인 진행 결과, 친구명찰을 통해 106건의 학교폭력 신고 및 상담이 접수됐으며 최근 6년 동안 3~4월 신학기 학교폭력이 매년 평균적으로 8.5건 발생한 해당 학교에 올해 3~4월에는 단 한 건의 학교폭력도 발생하지 않고 있다. 

    청예단의 임종화 사묵국장은 "친구명찰 캠페인틀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변화를 유도하고 학교 내 안전망 마련을 위해 노력한 것이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유대감 및 친밀감을 형성해 학교폭력 예방 효과를 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제일기획과 서울시는 청예단과 협력해 친구명찰 캠페인을 시범학교에서 한 학기 동안 적용한 후 효과성 평가 및 공청회 등의 검증과정을 통해 추후 확산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