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통해 탁월한 승부사 기질 발휘팬오션 인수하며 새로운 사업영역 개척
  •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하림그룹
    ▲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하림그룹

원숭이해인 병신년(丙申年)이 저물고 닭띠해인 정유년(丁酉年)의 새해가 다가오면서 재계 닭띠 인사들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가운데 1957년생인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이 눈에 뛴다. 사상 최악의 AI(조류인플루엔자)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닭띠의 김 회장이 닭고기전문기업에서 그룹으로 성장한 하림을 정유년에 어떻게 변모시킬지에 벌써부터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28일 재계에 따르면 닭고기 사업을 시작으로 대기업집단 지정을 눈앞에 두고 있는 하림그룹의 오너인 김홍국 회장에게 다가올 2017년 정유년은 남다를수 밖에 없다. 

김 회장은 국내 닭고기 산업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닭고기 사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군으로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기 때문이다. 

김 회장의 남다른 사업 수단은 M&A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M&A의 귀재로 불리는 김 회장은 지난해 팬오션에 이어 올해 4월 파이시티까지 인수했다. 

팬오션 인수 당시때만 하더라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았다. 해운업 경력이 전혀 없는 하림이 벌크선사 인수에 나섰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김 회장은 소신을 굽히지 않고 밀고 나가 끝내 팬오션을 품에 안았다. 하림은 인수 첫 해부터 연매출액 1조7600억원, 영업이익 2300억원을 달성하면서 나쁘지 않은 결과물을 내놨다. 무엇보다 업황 자체가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상황에서도 꿋꿋하게 상승 곡선을 이어가고 있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김홍국 회장은 팬오션을 단순히 곡물 사료의 원활한 운송을 위해서 인수한 것이 아니라고 밝힌 바 있다. 하림그룹의 목표를 글로벌 농산업 기업인 카길과 같은 글로벌 곡물 메이저가 되는 것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준비된 결과물이라는 게 김 회장의 철학이다. 

팬오션에 이어 의아한 인수는 또 다시 이뤄졌다. 바로 수차례 개발 계획이 무산되면서 비운의 땅으로 불린 파이시티 부지 인수가 그것이다. 

하림은 파이시티를 가공식품 물류단지와 연구개발센터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김 회장은 "내년에는 파이시티 부지를 도시첨단물류단지 및 복합지원시설 등으로 구상할 계획"이라며 파이시티 사업에 남다른 애착을 보였다. 

김 회장은 돈 안 된다는 농축산 분야에서도 얼마든지 최고의 매출과 이익을 올릴 수 있다고 확신하며 하림을 세계 최대 곡물 회사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김 회장은 "2014년 부터 곡물, 해운, 팻푸드, 종합식품의 신사업을 통해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키워가고 있다"며 "특히 2017년은 익산함열 산업단지 식품가공공장 조성을 통해 종합식품그룹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한 해로 만들것"이라는 각오를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