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街 '황소상'에 맞선 '용감한 소녀상' 칸을 흔들다

"여성 인권 극적 상징"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3관왕
제일기획 '유니클로 히트텍' 옥외 부문 동상 받아

이연수 기자 프로필보기 || 최종편집 2017.06.20 16:19:49

프로필 사진
  • 트위터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구글 북마크 
  • 네이트온 쪽지 
  •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지난해 글래스 부문 그랑프리 수상작 속 주인공인 인도의 트랜드젠더 밴드 식스팩 그룹의 축하공연 장면ⓒ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프랑스 칸 라이언즈=이연수 기자] 

2017년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칸 국제광고제)에서  여성 권익을 위해 월 스트리트 황소상 앞에 우뚝 선 ‘용감한 소녀상’이 PR, 옥외, 글래스 부문 등 20일 현재 3개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차지했다. 

20일 저녁(현지 시간) 프랑스 칸의 팔레 데 페스티발에서 열린 PR, 옥외, 글래스, 프로모&액티베이션, 인쇄출판 부문 시상식이 열렸다. 

한국에서는 제일기획이 유니클로의 ‘히트텍 창문(Heat Tech Window)’으로 옥외 부문 동상을 받았다.

가장 먼저 수상작이 발표된 인쇄인쇄 부문에는 3,276점이 출품되어 89점이 수상했다. 인쇄출판 부문 그랑프리의 영예는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버거킹이 차지했다. 미국의 데이비드(DAVID) 마이애미에서 대행한 이 작품은 패티를 그릴에 굽는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화재가 난 버거킹 매장의 모습을 담은 ‘가장 고전적인’ 형태의 인쇄출판 광고다. 

인쇄출판 부문 시사위원장을 맡았던 그레이(Grey) 남아프리카공화국의 CCO 프랜 러킨(Fran Luckin)은 ‘가장 고전적인 인쇄광고’ 형태가 그랑프리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PR(Public Relation) 부문에는 모두 2208점이 출품되어 100점이 수상했다. 그랑프리 수상작은 미국의 SSGA(State Street Global Advisor)가 집행하고 맥칸 뉴욕(McCann New York)이 대행한 '용감한 소녀(Fearless Girl)'. 이 작품은 지난 3월 국제여성의 날을 맞아 미국 월스트리트에 주가 상승을 의미하는 유명한 황소상 앞에 용감하게 맞서는 어린 소녀의 청동상을 설치한 것으로, 황소가 상징하는 기존의 남성중심 자본주의 사회에 변화를 일으킬 젊은 여성들을 육성하자는 취지에서 집행됐다. 
 
이어 진행된 프로모&액티베이션 부문에서는 모두 3,432점이 출품되어 이 중 102점이 수상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프랑스 대행사 BETC의 회장이자 CCO인 스테판 시베라스(Stephane Xiberras)는 출품작 심사 시 ‘프로모션’ 부분과 ‘앤티베이션’ 부분이 모두 강조된 작품을 높이 평가했다고 심사기준을 밝혔다. 이 심사기준에 의해 올해 프로모&액티베이션 부문 그랑프리는 ‘목소리를 높여요(Boost Your Voice)’에게 돌아갔다. 

미국 부스트 모바일(Boost Mobile)에서 집행하고 산타모니카 시의 180LA가 대행한 이 작품은 ‘부스트 모바일’이라는 브랜드 명을 미국 대선 투표를 독려하기 위한 슬로건으로 사용해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는 동시에 자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했다. 

자사 브랜드 명을 대선 투표 독려 슬로건으로 패더리한 프로모 & 액티베이션 부문 그랑프리 수상작 '목소리를 높여요'

모두 4,716점이 출품되어 110점에 수상한 옥외 부문에서는 ‘용감한 소녀’, ‘트위터 해시태그’ 두 편의 캠페인에 그랑프리가 수상됐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퓌블리시스 이탈리아의 브루노 베르텔리(Bruno Bertelli)는 사람들을 인게이징 시키는 캠페인과 이미 아이콘이 된 브랜드를 더욱 상징적으로 만들어주는 캠페인을 각각 선정했다며 그랑프리 선정 이유를 밝혔다. 

PR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용감한 소녀'는 옥외 부문에서도 사람들을 인게이징 시킨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인정받아 그랑프리를 받았다. 

옥외 부문과 PR, 글래스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차지한 '용감한 소녀'의 제작 과정


두 번째 옥외 그랑프리 수상작은 트위터의 옥외광고 시리즈다. 전세계적인 화제를 일으키고 있는 주제의 이미지에 아무런 슬로건이나 카피 없이 해시태크(#) 기호를 덧붙인 이 캠페인은, 이미 아이콘 브랜드가 된 트위터가 사람들이 공동의 관심사에 대해 소통하고 대화할 수 있는 플랫폼임을 알려준다. 

모든 출품비가 여성권익을 위해 NGO 지나 데이비스 재단에 기부되는 글래스(Glass) 부문에는 203점이 출품되어 이중 11편이 수상했다. ‘용감한 소녀’는 이 부문에서도 그랑프리를 수상해 이 날 모두 세 개의 그랑프리를 받았다. 

이 날 시상식은 작년도 수상작의 주인공인 인도의 트랜스젠더 밴드 ‘식스팩 밴드(Six Pack Band)’의 공연으로 시작되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맨 위로



넷마블, 상반기 매출 1조2273억원… 1위 넥슨과 고작 75억 차이
넷마블게임즈가 '리니지2 레볼루션'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올해 상반기에만 1조227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국내 게임사 1위 업체인 넥슨의 상반기 매출 1조2348억원과 불과 75억원 밖에 차이나지 않는다.모바일 강자인 넷마블 흥행이 계속될 경우 올 하반기엔 게임시장 순위가 달라질 수 있다… [2017-08-13 10:57:39] new
삼성 갤노트8·LG V30, 9월15일 동시출시? '격돌 예고'
삼성전자 갤럭시노트8과 LG전자 V30이 오는 9월15일 같은 날 출시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13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8 판매일을 9월15일로 잡고 내달 1일부터 예약판매에 돌입한다. LG전자도 같은 날 V30를 출시 안을 두고 내부검토를 진행중인 것으로 전… [2017-08-13 10:53:21] new
카카오뱅크 5000억원 유상증자… 케이뱅크와 3000억원 자본격차
카카오뱅크가 출범 15일 만에 5000억원의 유상증자를 결정하면서 1호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와 자본 격차가 커질 전망이다.카카오뱅크는 지난 11일 이사회를 열고 주당 5000원짜리 주식 1억주를 발행하기로 결의했다. 9월5일까지 증자가 마무리되면 카카오뱅크의 자본금은 3000억원… [2017-08-13 10:50:08] new
코스피, 北-美 대립에 79일 전으로 퇴보
국내 증시에 대북리스크가 핵폭탄으로 작용하면서 모처럼 상승세를 맞았던 코스피가 79일전으로 뒷걸음질 쳤다.8개월 연속 상승이라는 신기록 달성 이후, 외국인의 차익실현 기류 속에 지정학적 리스크까지 겹치면서 악재가 겹겹이 쌓이는 모습이다. 지금껏 북한 리스크가 증시에 단기적으로… [2017-08-13 10:44:36] new
'나랏빚 비상' 1인당 국가채무 1293만원 돌파
문재인 정부가 저성장·양극화 극복을 위해 나라 곳간을 더 열기로 하면서 국가채무 규모 증가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13일 국회예산정책처 국가채무시계에 따르면 전일 기준 한국의 국가채무(D1)는 665조3767억원을 기록 중이다. 지난해 말 638조5000억원 대비 26조8767억원 증가한… [2017-08-13 10:36:56] new
 

포토뉴스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