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6일 넘기면 폐교 절차 불가피… 한남대 법인 움직임 없어
  • ▲ 지난 8월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후문에서 서남대 학생들이 폐교 반대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 지난 8월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후문에서 서남대 학생들이 폐교 반대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한남대학교가 학교폐쇄 명령 절차가 진행 중인 서남대 인수를 추진하고 나섰지만, 인수금 마련에 난항을 겪으면서 내달 초까지 재정기여 정상화 방안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서남대 폐교는 현실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의과대학 유치를 숙원사업을 내세운 한남대 측이 서남대 정성화 방안 내놓더라도 교육부 관문을 넘을지도 미지수기 때문에 재정기여 계획 등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인수 추진 자체가 무위에 그칠 수 있다.

    앞서 의대를 보유한 서남대 인수를 놓고 새주인 찾기가 3차례 진행됐지만 모두 무산됐다.

    16일 교육부에 따르면 서남대(서남학원)가 2차 시정요구를 이행하지 않으면서, 내달 6일까지 3차 시정요구 및 학교폐쇄 계고가 내려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난 12일까지 시정요구를 요구했는데 이행되지 않았다. 3차 시정 요구는 올해 11월6일까지다. 이를 이행하지 않는다면 행정예고에 들어가게 된다. 청문 등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고 말했다.

    3차 시정 요구마저도 서남대가 미이행한다면 폐교 절차에 돌입, 올해 12월 중 학교폐쇄가 현실화된다.

    교육부는 앞서 서남대에 대해 설립자 이홍하 횡령액 보전 등 감사 지적 사항 50여건에 대한 이행을 요구한 바 있다.

    그동안 명지병원, 예수병원 컨소시엄, 서울시립대 등이 의대 유치를 위해 서남대 인수에 뛰어들었지만 재정기여 방안 미비 등으로 좌절됐다.

    이 가운데 지난달 4일 한남대 학교법인 대전기독학원이 서남대 인수 추진을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재정기여자 확보 여부에 관심이 모아졌다.

    한남대 법인 측은 서남대 설립자 횡령액, 임금체불 보전 등 인수 초기 자금 500억~600억원을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연금재단 기금을 통해 확보한다는 계획이었다. 

    지난달 27일 한남대는 학내 행사로 '서남대와 함께 가기 위한 바자회'를 열고 기부액 5천만원가량을 모으기도 했다. 하지만 인수액으로는 턱없이 부족했고 장로회 교단에서도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의대 설치를 숙원사업으로 내세운 한남대는 서남대 인수만 강조할 뿐 교육부에 서남대 정상화 계획을 아직 제출하지 않은 상태다.

    교육부 산하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통상적으로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에 전체 회의를 진행한다. 이달 30일 사분위 회의가 예고된 상황에서 한남대가 극적으로 정상화 계획서를 제출하더라도, 교육부는 장기적 재정 기여 방안 등을 검토하고 이에 따른 사분위 상정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서남대 인수를 확정 짓는 것은 아니다.

    이에 인수자금, 재정 기여 방안 등을 마련하지 못한 한남대가 이대로 시간을 허비한다면 서남대를 상대로 '희망고문'만 한 꼴이 될 수 있다.

    서남대 인수 여부와 관련해 한남대 법인 관계자는 "지금까지 나와 있는 내용 그대로다"며 말을 아꼈다.

    내달 6일까지 서남대가 최종적으로 시정요구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교육부는 절차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교육부 관계자는 "서남대가 3차 이행요구를, 미이행한다면 행정예고에 들어간다. 계고 기간 이후에는 학생들의 편입학 등이 진행되기 때문에 재정기여자를 모집할 수 없다. 예정대로 올해 12월 중 학교폐쇄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남대에서는 아직 서류를 제출하지 않았고, 만약 내더라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