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가 기준금리 인상 관련 '신중론' 입장 고수"가계부채 누증 등 잠재리스크 현실화 주의해야"
  •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은행 본부 소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은행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은행 본부 소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2기 체제가 본격 가동됐다. 커져만 가는 국내 경제의 불확실성을 다잡고, 한미 정책금리 역전에 따른 문제 해법을 제시해야 하는 만큼 그의 책임감은 막중하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일 열린 취임식에서 "엄중한 경제상황에서 정책운영 방향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며 "이전 4년간 조직운영에 안정을 우선했다면 앞으로의 4년은 변화와 혁신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이어 "업무수행 과정에서 비효율적인 요소를 과감히 걷어내 생산성을 높이겠다"며 "권한의 하부위임, 보고절차 간소화, 부서간 업무중복 최소화 등으로 업무처리 및 의사결정체계를 효율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올해 추가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재차 강조하면서 잠재성장률 하락의 영향으로 기준금리 운용 폭이 종전보다 협소해질 가능성도 제시했다.

이주열 총재는 "경기회복의 동력을 살리면서도 금융시스템의 안정이 유지될 수 있도록 통화정책을 운영해 나갈 것"이라며 "경제 성장세를 뒷받침하기 위해 완화기조를 유지하되, 실물경제나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를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정도의 조정을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가계부채 누증, 자본유출 가능성 등 금융시스템의 잠재리스크가 현실화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금융·경제 상황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예측을 기반으로 중기적 시계에서 통화정책 운영방향을 구상하고 시장과 소통하며 일관성 있는 정책을 결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국내외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견실한 성장세를 전망하면서도 우리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경제 불확실성 요소로는 주요국 통화정책의 정상화, 보호무역주의 강화, 저출산‧고령화, 소득불균형, 노동시장 이중구조, 가계부채 누증 등을 지적했다.

이주열 총재는 "통화정책의 유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책 운영체계나 수단을 재검토할 것"이라며 "성장과 물가의 관계 변화, 금융안정에 관한 중앙은행 역할의 중요성 등을 고려해 물가안정목표제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정책 여력 확보를 위한 방안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핀테크, 블록체인 등 신기술 발전으로 인한 금융환경 변화에도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당부의 말도 전했다.

그는 "기술혁신이 빠르고 복잡하게 진행되면서 새로운 기회와 편의가 생기는 동시에 예상치 못한 리스크를 야기해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며 "디지털혁신이 금융‧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는 한편 국제논의에도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