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구축… 5G·WAVE 등 차량통신망 실증
  • ▲ 상암 DMC 시범지구 내 무인 자율주행버스 운행안.ⓒ국토부
    ▲ 상암 DMC 시범지구 내 무인 자율주행버스 운행안.ⓒ국토부

    이르면 내년 하반기 서울 마포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지역 일반도로에서 무인 자율주행버스가 시범 운행한다.

    국토교통부는 서울시와 함께 서울 상암동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을 구축하고 자율주행 시범지구를 조성한다고 13일 밝혔다.

    C-ITS는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기술이다. 자율주행 차량의 센서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경우에도 차량 간(V2V), 차량-도로 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주변 교통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업무협약에 따르면 국토부는 스마트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지원과 표준·인증·보완 관련 제도 지원, 사업관리 등을 맡는다.

    서울시는 자율협력주행 전용시험장 구축·운영, 버스·보행자 교통안전 서비스 개발, 모빌리티 서비스 시범운행 등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내년까지 상암 DMC 지역 일반도로에 고도 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를 구축한다. 자율차 임시운행 허가기관과 전문가 의견, 주행환경, 기반 조성 여건 등을 고려했다. 상암 DMC는 터널, 회전교차로 등 다양한 도로형태를 갖춰 자율주행 업계가 가장 선호했다.

    시범지구는 차량과 도로 인프라가 소통하는 자율협력주행 실증공간으로 조성한다. 안전을 강화하고자 커넥티드 카(V2X) 기술을 융합하는 방식이다. 야간, 안개 등 악천후 때 차량 센서에 기반을 둔 영상분석만으로는 사물 정보를 인식하는 데 한계가 있어서다.

    시는 우회전 사각지대 보행자, 정치차량 등 위험을 감지해 알려주는 도로협력 인프라를 촘촘히 설치하는 것은 물론 교차로마다 폐쇄회로(CC)TV를 설치해 시범운행 상황을 빈틈없이 관제할 계획이다.

    자율차 시범 주행에 필요한 센서 점검, 정비공간을 무료로 제공하고, 전기차 충전소와 휴식 공간 등도 조성한다.

    서울지방경찰청 등과 협력해 차량 통행이 적은 주말 등에는 도로를 일부 통제해 새싹기업의 자율협력주행도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세계 최초로 5G, WAVE(미국 전기전자기술자협회가 정의한 무선랜방식 차량통신기술), 셀룰러 V2X(이동통신표준화기구가 정의한 차량통신기술) 방식 차량통신망을 모두 구축해 자율협력주행의 핵심인 통신기술을 다양하게 실증할 기회를 제공한다. 우선 2004년부터 미국 등 선진국에서 활용 중인 WAVE 방식 통신망을 구축한다. 내년 이후에는 셀룰러 V2X, 5G 방식 통신망도 구축한다.

    시는 KT와 협력해 5G 융합 차량통신망 인프라도 구축한다. 이는 각종 위험정보를 0.1초 내 교환할 수 있는 저지연 고속 이동통신 기술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자율협력주행 상용화에 앞서 시범지구 내 무인 자율주행버스도 시범 운행한다.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기점으로 상암 DMC 내 주요 거점을 순환한다.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하루 2~3회 무료 운행할 예정이다. 시는 나중에는 '모바일로 부르는 버스' 등의 형태로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상용화하는 방안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며 "민간 지원 방안을 지속해서 발굴해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게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