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X→010 자동변환돼도 여타 모든 서비스번호 자동 변경 안돼
금융서비스, 본인인증 필요한 곳은 재등록 해야…
  • ▲ KT에서 안내하는 한시적 번호이동 서비스.ⓒKT블로그
    ▲ KT에서 안내하는 한시적 번호이동 서비스.ⓒKT블로그


이통 3사는 올해 말 01X 한시적 번호이동 종료를 앞두고
2일부터 01X→010 번호로 자동변환을 시작했다.

이에 [미래창조과학부]는 3일 
01X에서 010 번호로 
자동 변경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불편 사항들을 줄이고
휴대전화를 이용한 
각종 서비스, 콘텐츠, 어플리케이션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 
이용자들의 능동적 대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각 사이트별 번호변경 처리가
자동으로 안되는 데에는
이통사가 개인별로 가입한 
개별 서비스에 대해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혹여 알게 되더라도 중요한 개인정보인 휴대전화번호를 
이용자 동의 없이 임의로 서비스업체에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비스 제공 업체, 기관, 해당 사이트 등에 
이용자가 직접 방문해 
010 번호로 개인정보를 변경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통사에서 향후 1년 또는 2년간 
[번호변경 안내서비스]를 활용해
예전 번호로 전화나 문자가 오면 
새 번호로 자동 연결해주고 있다.

그러나 전자금융사기 등에 대비해
[본인인증]이 필요한 
은행·카드·보험 서비스의 경우, 
만일에 대비해 해당 사이트에 
새 전화번호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 
안전하다. 

연말정산 등을 위해 
국세청에 등록한 01X 번호가 
010으로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된 010 번호로 
현금영수증을 등록해야 
향후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번호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메신저나 각종 어플리케이션, 
디지털 음원·영화·e-북 등 
콘텐츠 서비스 등에 대해서는 
관련 콘텐츠를 백업하거나
해당 사이트에 방문해 
이동전화 번호를 
[재등록·재다운로드]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서비스 제공업체 별로 이용 방식이 달라
해당 사이트 등에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정확하다. 

만일 [자동전환이 되지 않는 단말]을 가지고 있거나,
자동번호변경(OTA) 적용 기간 중 
[해외로밍] 또는 [일시정지] 등의 계획을 가진 이용자들은 
반드시 이통사 대리점이나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통해
번호변경을 처리해야 한다.

이달 말까지 010으로 번호변경을 처리하지 않으면
내년 1월 1일 0시 이후부터
[발신기능이 정지]되기 때문이다.

한편 이번 OTA는 
01X 이용자 중 [3G·LTE로의 한시적 번호이동]을 
선택한 이용자에 한해 적용된다. 

01X 번호를 통한 2G 서비스를 이용자들은 
한시적 번호이동 종료와 관계없이 
01X 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2G서비스와 3G서비스를 구분하는 방법]
SK텔레콤과 KT의 경우 
유심칩(USIM) 유무로 판단하면 된다. 

피처폰이라 해도 
USIM이 있는 01X번호 단말기라면 
3G폰이므로 010 번호전환 대상이다. 

LG유플러스의 경우 
01X번호를 가진 스마트폰일 경우 
모두 이번 010 번호전환 대상이라고 보면 된다.

[한시적 번호이동 제도]
2004년 번호통합 정책에 따라
3G·LTE 서비스,
신규가입자,
번호변경자에게는 
010만 부여하도록 했지만,
3G서비스 이용 확대를 위해 
2011년부터 올해 말까지
예외적으로 01X 번호 그대로 
3G·LTE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3G·LTE로의 한시적 번호이동]을 선택한 
기존 2G 01X 이용자는 
신청당시 사업자의 010 전환절차에 따라 
010 전환번호로 변경되는 것에 
사전 동의했다.

따라서 변경될 010전환번호도
미리 부여받았다.
※ 번호변경 안내서비스란?
 - 010으로 번호변경 후, 01X로 착신시 변경된 010번호로 자동연결하고 발신자에게 번호변경 사실을 문자로 통보
   (문자 안내 예) “전화하신 01X-9876-54XX 번은 010-8876-54XX번으로 변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