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 전환 및 다양한 이벤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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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들이 최근 고객들의 잠든 돈, 카드포인트 3조원의 사용 촉진에 나서고 있다.5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이달부터 카드포인트를 현금으로 인출이 가능하다. 금융당국의 카드 사용 촉진에 맞춰 본인 계좌 이체 및 ATM 인출 등을 통해 1원 단위까지 현금화할 수 있다.카드사들도 포인트 전환 및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의 카드포인트 사용을 유도하고 있다.신한카드는 이달까지 현대오일뱅크에서 ‘마이신한포인트’을 사용해 주유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마이신한포인트 적립 ▲콘래드호텔 식사권 ▲CGV 영화예매권 등을 증정하는 경품이벤트를 진행한다.롯데카드도 50여개 롯데계열사 및 외부제휴사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강조하며 고객들의 ‘엘포인트(L.POINT)’ 사용을 독려하고 있다. 제휴사 외에도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수수료 ▲지방세 및 국세 납부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 마일리지 전환 등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삼성카드는 ‘삼성리워즈포인트’로 카드결제대금 및 연회비 납부가 가능하며 삼성카드쇼핑 삼성카드여행을 통해 물품 및 여행상품 구입도 지원한다.우리카드는 카드대금 결제뿐 아니라 우리은행 예금 적금 및 대출 원금도 ‘위비꿀머니’ 로 납부가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제휴사와 협력해 쇼핑(11) 외식(8) 문화 및 레저(4) 교통 및 주유(7) 등에서 위비꿀머니 사용이 가능하다.하나카드는 카드포인트 ‘하나머니’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CJ원 포인트 ▲엘포인트 ▲유나이티드항공 등 36곳과 제휴해 포인트 및 마일리즈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미사용된 카드포인트는 2조9122억원으로 2014년 2조3580억원 대비 23.5% 증가했다. 5년 간 미사용 후 자동 소멸된 카드포인트는 연간 1300억원에 이른다.금융당국에서도 금융소비자들의 편의성 증진 및 카드포인트 사용 확대를 위해 카드사와 협력해 이달부터 카드포인트를 현금 인출로도 가능하게 ‘여신전문회사 표준약관’을 개정했다.카드사 역시 이번 개정에 따른 카드포인트 활성화로 부채 감소 등 포인트 관리비 감소 등 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된다.현재 카드포인트의 경우 소진 시까지 재무제표상 카드사의 비용 및 부채로 처리된다. 고객들의 카드사용이 활성화되면 부채가 줄어 카드사의 수익(이연수익)도 시현되는 효과가 발생한다.또 카드포인트 사용을 통해 마케팅뿐 아니라 장기고객 유지에도 유리한 이점이 있다.카드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카드사들도 고객들의 카드포인트 사용 활성화를 위해 국세 지방세 대납 및 제휴 포인트 전환 등 다양한 노력을 이어왔다”며 “카드포인트 사용은 고객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카드사들의 이익 실현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더 많은 고객들이 카드포인트를 적극 활용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