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낮 기온 30도에 폭염주의보까지냉감의류ㆍ에어컨과 매출 급증유통업계는 여름 상품 출시 이어져
  • ▲ 에어컨 판매 급증ⓒ전자랜드
    ▲ 에어컨 판매 급증ⓒ전자랜드
    5월, 때 이른 여름이 찾아왔다. 초여름인데도 한낮 기온이 30도에 육박하고, 광주에는 역대 가장 빠른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것. 유통업계 역시 재빠르게 여름맞이 채비에 나섰다. ‘더위’, ‘휴가’, ‘여행’ 등을 키워드로 계절 마케팅을 서두르고 있다. 제조사들은 일찌감치 여름철 신제품으로 내놓으면서 소비자의 입맛 잡기에 나서는 등 작년보다 앞당겨 여름마케팅을 강화해 매출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편집자주>

    때이른 여름 날씨가 기승을 부리며 관련 상품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여름철 매출이 많은 에어컨과 냉감의류, 식품의 매출이 늘고 있다.

    17일 전자랜드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2일까지 에어컨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8% 증가했다. 롯데하이마트에서도 1일부터 9일까지 에어컨 매출은 전년보다 65% 늘었다.

    무더위가 찾아오면서 일찌감치 에어컨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했다.

    정종수 전자랜드 에어컨MD 과장은 "여름이 오기 전 에어컨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몰리면서 에어컨 판매 시기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고 전했다

    빨라진 여름은 특히 먹거리 부문에서 두러진다. 지난달 부터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는 본격적인 수박 판매를 지난해 보름 정도 일찍 시작했다. 수박과 함께 참외는 지난 2월 중순부터 선보였다.

    이마트는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24일까지 이마트의 수박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1% 성장했다. 프리미엄 수박 매출은 163.3%나 급증했다. 이마트 측은 "일찌감치 찾아온 더위로 3월부터 수박 판매 호조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패션업계도 마찬가지다. 스파오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처음 선보인 스파오X노라조 쿨테크 상품이 출시 2주만에 지난해 동기간 대비 매출이 2배가 넘는 판매를 기록했다. 쿨테크 하의 상품인 쿨진과 쿨슬렉스 상품은 지난해 매출 대비 3배의 매출을 기록했다.

    냉감소재의 이너웨어 역시 판매량이 인기를 끌고 있다. BYC는 지난 13~14일 온라인쇼핑몰 2019 보디드라이 판매량은 지난 주(6~7일) 대비 312% 증가했다. 보디드라이 제품 중 속건 기능이 우수한 여성용 케미솔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벌써부터 한낮엔 초여름 같은 날씨를 보이며 때이른 더위가 찾아오고 있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냉감 기능성 의류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말했다.
  • ▲ 그랜드 하얏트 서울의 야외 수영장ⓒ그랜드 하얏트 서울
    ▲ 그랜드 하얏트 서울의 야외 수영장ⓒ그랜드 하얏트 서울
    ◇ 여름 상품 전진 '배치' 

    신세계백화점은 영등포점에서 올 여름 패션 트렌드인 데님과 어글리 슈즈를 모은 '써머 데님&어글리 슈즈 페어'를 진행한다. 캘빈클라인 남성 테이퍼드진, 버커루 여
    성 스키니진, 게스진 여성 부츠컷 커팅 청바지 등을 할인 판매한다.

    현대백화점은 19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5개 점포서 '남성패션 여름 상품 특가전'를 진행한다. 국내외 유명 남성패션 브랜드 40여 개 브랜드가 참여해 여름 소재의 인기 아이템 70여 개를 특가해 선보인다. 브랜드별로 피케셔츠, 린넨셔츠, 씨어서커 수트 등을 최초판매가 대비 10~60% 할인한다.

    이마트 데이즈는 오는 29일까지 쿨 비즈 콘셉트의 비즈니스 캐주얼, 쿨 터치 시리즈 캐주얼 의류 및 쿨리즘 이너웨어 등 350여개 품목을 대상으로 최대 30% 할인한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행사 물량을 20% 가량 확대해 총 160억원대 규모의 행사를 진행한다.

    주요 상품으로 더 시원한 폴로 티셔츠 6종을 각각 4000원 할인한 1만5900원에, 제대로 팬츠 2종을 각각 1만원 할인한 2만9900원에 준비했다.

    롯데마트는 경남 함안에서 수확한 '베개 수박'을 9900원에, '블랙보스 수박'을 1만1900원에 판매한다. 롯데마트 송태경 과일 MD는 "베개 수박과 블랙 보스 수박은 1~2인 가구에 알맞고 조각 수박에 비해 선도유지가 용이한 중과종 수박"이라며 "향후에도 인구 구조 및 트렌드에 맞게 다양한 중과종 과일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통업계는 때이른 날씨로 식품 위생에도 각별히 신경쓰고 있다. 편의점 CU는 하절기를 대비해 식품제조센터에서부터 전국 1만3000여 점포에 이르기까지 상품의 제조 및 유통 전 과정에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달부터 전국 7개 식품 제조공장에 대한 현장점검을 매주 1회에서 2회로 확대한다. 공장별 온도 제어와 원재료 상태 등이 집중적으로 점검된다.

    이른 여름에 야외 수영장을 찾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각 호텔들이 개장 시기를 전년 보다 일주일 가량 앞당겼다.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을 비롯해 반얀트리 서울, 힐튼부산, 해비치 등 국내 주요 호텔들이 연이어 야외 수영장을 개장하고 관련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

    이같은 여름 상품들의 매출은 점차 늘 것으로 예상된다. 5월 이례적으로 찾아온 폭염이 오는 여름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실제 지난 15일 광주지역에 올 들어 처음이자 2008년 도입된 폭염특보 시행 이후 가장 빠른 폭염주의보가 발효됐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기후변화로 인해 갈수록 봄이 짧아지면서 봄 상품 소비를 최소화하고 5월부터 본격적인 여름 채비에 나서고 있다"면서 "점차 날씨가 더워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관련 마케팅을 확대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