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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혁신을 선도하는 인터넷 기업의 사기를 진작하고, 내년도 성장 전략을 모색하는 '제14회 대한민국 인터넷대상'을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2006년에 시작되 14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인터넷대상'은 인터넷 분야 최고 권위의 정부 시상으로, 과기정통부는 국내 인터넷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업·단체를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에는 총 58개 기업·기관이 지원했으며, 전문심사위원회 및 최종심사위원회의 3차례 심사를 거쳐 총 10개 단체가 선정됐다.
대통령상의 영예는 국내 최초로 신선식품 주 7일 새벽배송을 시작해 온라인 식품 유통 활성화에 기여한 '컬리'가 차지했다. 데이터 분석 기반 수요 예측 등이 높이 평가받았다.
국무총리상은 '핑크퐁 아기상어'를 비롯한 4000여 편의 영상콘텐츠를 제작·서비스해 콘텐츠 비즈니스 다변화에 기여한 '스마트스터디㈜'와 아이돌봄이 필요할 때 검증된 교사를 매칭해 육아가정의 부담을 경감시키는 서비스 업체 '째깍악어'가 수상했다.
장관상은 ▲누구나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자동화된 머신러닝, 인공지능 개발 환경을 제공한 '래블업' ▲프롭테크(proptech) 선도 기업으로 VR홈투어 기능 등을 제공한 '직방' ▲정보화 혜택을 누리기 어려운 아동청소년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한 '사피엔스4.0'이 수상했다.
이외 ▲사물인터넷 기반 시력보호형 기기를 제조하는 '에덴룩스' ▲소상공인을 위한 매장관리 O2O 서비스를 제공한 '나우버스킹' ▲보험 청구 간편화 서비스를 제공한 '보맵' ▲IT 인프라, 플랫폼 구축 서비스를 제공한 '메가존'이 특별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장석영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인터넷 기업과 정부가 함께 노력하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석권하는 인공지능 강국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