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임 AI 자동심사 시스템’ 도입자동심사율 25%→50% 확대 목표
  • ▲ 한화생명 본사 전경.ⓒ한화생명
    ▲ 한화생명 본사 전경.ⓒ한화생명

    한화생명은 보험금지급 여부를 클라우드에서 AI가 실시간으로 심사하는 ‘클레임 AI 자동심사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AI를 활용한 방식은 머신러닝과 알파고의 핵심기술로 알려진 강화학습을 통해 시스템이 스스로 보험금 지급결정과 관련된 룰을 만들고 지급, 불가, 조사 등의 의사결정을 내린다.

    이전까지 보험금지급 결정은 사람이 직접 보험금지급과 관련해 룰을 정하고, 이를 수정 및 제어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한화생명은 이번 시스템을 통해 최대 약 50%까지 AI 자동심사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현재 자동심사율은 약 25%에 그치고 있다.

    한화생명은 과거 3년 간 1100만건의 보험금 청구 데이터를 활용해 총 3만5000번의 학습과정을 통해 처리결과의 정합성을 확인해 이와 같은 시스템을 개발했다. AI 자동심사를 활용할 경우 향후 5년간 100억원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를 자사 전산센터와 통합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방식 설계를 추진했다. 이 같은 방식은 서비스의 안정성, 고객 정보보호, 비용 효율화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한화생명 이준노 보험코어S구축TF팀장은 “최근 실손보험금 청구 건의 증가와 오랜 업력에 따른 보유계약 증가로, 매년 보험금 청구 건이 증가하고 있다”며 “AI 보험금지급 시스템으로 자동심사율이 높아지면 기존 심사 인력들이 난이도가 높은 심사 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고객 입장에서는 신속한 보험금 수령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생명은 작년부터 보험 본연의 영역(상품개발, 고객서비스, 보험금지급 등)의 전산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는 것 중 우선 과제로 보험코어 시스템(차세대 시스템)개발에 나서고 있다. 한화생명의 ‘보험코어시스템’ 구축은 2022년 상반기 완료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