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협력관계 통해 장수명 배터리 등 배터리 기술-플랫폼 등 의견 교환
  •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좌)과 구광모 LG 대표이사 회장. ⓒ각 사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좌)과 구광모 LG 대표이사 회장. ⓒ각 사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과 구광모 LG그룹 대표가 처음 단독 회동했다. 이들은 미래형 전기차 플랫폼 분야 협력을 논의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LG화학 오창공장을 찾아 LG 경영진들과 전기차용 배터리 부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사장, 김걸 기획조정실 사장, 서보신 상품담당 사장, 박정국 현대모비스 사장 등이 오창공장을 찾았다.

    LG그룹 구광모 대표와 권영수 부회장, LG화학 신학철 부회장, 김종현 전지사업본부장(사장), 김명환 배터리연구소장(사장) 등이 현대차그룹 경영진을 맞았다.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LG화학이 개발 중인 장수명(Long-Life)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의 기술과 개발 방향성을 공유했다. 장수명 배터리는 현재 배터리보다 5배 이상 오래 사용해도 성능이 유지된다.

    리튬-황 배터리는 양극재로 황·탄소 복합체, 음극재로 리튬 메탈 등 경량 재료를 사용해서 무게당 에너지 밀도가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두 배 이상 높고, 희귀금속을 사용하지 않아 가격경쟁력도 뛰어나다. 이 배터리가 전기차에 적용되면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고체 배터리는 내부의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변경해서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LG화학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양산 공정을 활용할 수 있는 타입의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양 그룹 경영진은 미래 배터리 관심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방안을 논의 후 오창공장의 배터리 생산라인과 선행 개발현장을 둘러봤다. 이후 오찬도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와 LG화학은 이미 전기차 사업에서 협력관계다.

    현대차그룹은 현대·기아차가 생산하고 있는 하이브리드카와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 등에 LG화학 배터리를 적용하고 있다.

    또한 2022년 양산 예정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2차 배터리 공급사로 LG화학을 낙점했다. 'E-GMP' 기반의 현대·기아차 전기차에 탑재될 LG화학 제품은 성능이 대폭 향상된 차세대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다.

    LG화학은 지난 30년간 선제적 R&D투자를 통해 1만7000건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 특허를 확보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LG화학은 25.5%의 점유율로 올 들어 4월까지 합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1위를 차지했다. 전년대비 성장률도 91%로 배터리 업계에서 가장 높다.

    LG 측은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는 LG화학이 장수명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 분야에서도 게임 체인저가 될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양사간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