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EQC 이달 구매하면 500만원 지원 테슬라, 중국에서 모델3 몸값 낮춰환경부 "가격인하 유도, 대중적인 모델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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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전 중인 테슬라 ⓒ뉴데일리DB
올해부터 9000만원이 넘는 전기자동차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지자체)의 보조금을 한 푼도 받을 수 없다. 대당 정해진 금액을 주던 기존과 달리 차값에 비례해 차등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경됐기 때문이다.테슬라와 메르세데스벤츠, 재규어 등 값비싼 전기차를 사는 소비자 부담은 더욱 커지게 됐다. 보조금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판매 구조에서 가격 인하나 판촉 경쟁이 펼쳐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기획재정부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는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체계 개편안’을 지난 21일 발표했다.우선 전기차는 가격이 저렴할수록 보조금이 늘어난다. 차값이 6000만원 미만인 전기차는 보조금을 전액 받을 수 있다. 하지만 6000만원 이상 9000만원 미만은 절반만 받는다, 9000만원 이상이면 보조금을 주지 않는다.지차체는 정부 보조금에 비례해 차등 지급한다. 서울이 400만원, 부산이 500만원, 세종이 300만원, 대전이 700만원 등 지역에 따라 다르다.지난해까지는 가격이나 성능에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보조금을 지급했다. 이 때문에 일부 수입 전기차가 보조금을 싹쓸이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특히 1억원에 육박하는 전기차를 살 만한 수준의 소비자에게 세금을 들여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거셌다.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테슬라의 모델 3는 1만1003대 팔려 전체 전기차 판매(4만6677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3.5%에 달했다.모델 3 롱레인지는 현재 가격 수준에선 올해부터 보조금을 절반만 받는다. 지난해엔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1250만원(서울 기준)을 지급받았다.이와 함께 테슬라 모델 S, 벤츠 EQC 400, 아우디 E-트론 55콰트로, 재규어 I-페이스 등은 한 푼도 받지 못하게 됐다. 올해는 혜택이 없다. 제값을 다 치러야 한다는 얘기다.반면 현대차 코나, 기아차 니로, 르노삼성 조에, 한국GM 볼트 EV 등 차값이 6000만원 미만인 경우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다. 코나 기본형(HP)은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전액 수령할 수 있다. 서울에서 사면 최대 1200만원의 보조금이 나온다.환경부는 “전기차 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대중적인 모델을 육성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이 같은 결정에 수입차 업계가 가격 인하에 나설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제 테슬라는 중국에서 보조금에 맞춰 차값을 33만위안(약 5550만원)에서 29만9000위안(약 5030만원)으로 낮춘 바 있다.익명을 요구한 한 딜러는 “고급 전기차라는 마케팅 전략에서 해법을 찾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넘어오기까지 보조금이 필수인데, 이제 조금씩 관심이 살아나던 중이라 막막하다”고 말했다.더 많이 팔기 위한 치열한 물밑경쟁도 이어지고 있다. 벤츠는 이달 중 EQC 구매 시 500만원가량을 지원해준다. 소비자가 부담하는 비용이 늘자 자체 마련한 대책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말 보조금에 상응하는 1050만원을 추가로 할인해줬다. 일부 업체는 연식 변경에 따른 가격 조정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일각에선 이번 개편안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수입차 업체 관계자는 “전기차를 널리 보급한다는 취지에 맞지 않은 결정”이라며 “값이 비싸다고 환경에 반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시장마다 고가와 중저가 제품이 있기 마련인데 흡사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에 수입차를 제외하는 꼴”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