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산·태영 등 CEO 소환 가능성국감+중대재해법 앞두고 업계 긴장↑건설사 시행 앞두고 현장안전 총력전
  • 내달 열리는 21대 국정감사를 앞두고 건설사들이 긴장하는 모양새다. 올해 산업재해가 빈번하게 발생한 탓에 최고경영자(CEO) 증인 채택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국회 국정감사는 내달 1일부터 21일까지 총 3주간 진행된다. 지난해까지만해도 코로나19 확산 우려를 이유로 증인채택을 최소화했으나 올해는 크게 개의치않는 분위기다. 최근 각 상임위원회 실무진들 사이에서는 증인과 참고인 채택을 이유로 건설사 CEO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에따라 올해 국감에선 환경노동위원회, 정무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가 건설사 CEO 소환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대선 정국을 앞두고 있다보니 국토위는 LH혁신안과 분양가 상한제, 임대차2법 등 정책 관련 이슈에 집중하는 쪽으로 방향을 설정했기 때문이다.

    올해는 예년보다 많은 건설사 CEO가 국감장에 출석할 가능성이 크다. 건설현장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사례가 유독 많아 안전불감증이 화두로 떠올라서다. 

    상반기에는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하던 광주 학동 재개발현장에서 붕괴사고로 시민 9명이 숨졌고, 태영건설은 2019년부터 3년 연속 노동자 사망사고를 냈다는 이유로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 감독까지 받았다. 현대건설과 GS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등에서도 잇따라 사망사고가 발생한 만큼 국감장 호출을 피하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에는 김형 대우건설 사장만 건설폐기물 위반 관련 문제로 국정감사에 출석했으나 올해는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이재규 태영건설 부회장, 권순호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 등의 소환 가능성이 점쳐진다.

    국정감사 뿐만 아니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4개월 가량 앞두고 건설사들도 현장 안전관리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성물산은 올해 초 건설 근로자의 작업중지권리권을 도입하고 활용 중이다. 매달 360건 수준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포상, 우수제보자를 선정해 근로자들의 작업중지권리권 사용을 이끌어내고 있다.

    현대건설은 최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장비협착방지시스템을 건설현장에 도입해 중장비에 작업자가 끼는 사고를 방지할 계획이다. AI영상인식 기반 시스템으로 사물과 사람을 구분해 중방비에 근로자가 접근할 때 알람이 울리게 하는 등 작업환경 위험도를 대폭 낮추는데 초점을 맞췄다.

    대우건설도 중대재해 근절을 위한 안전혁신 선포식을 개최하고, 최고경영자(CEO) 직속 조직인 품질안전실을 안전혁신본부로 격상해 안전 관리 기능을 강화한 바 있다. 대우건설은 앞으로 5년 동안 안전예산에만 14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국회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코로나19 확산 우려를 이유로 증인 채택을 최소화했으나 올해는 다를 것"이라며 "건설현장 사망사고가 워낙 많이 일어나서 상임위 별로 건설사 CEO 증인 채택을 적극 검토하는 중"이라고 귀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