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운용 무경력자가 20조원 뉴딜펀드 운용 책임…비판 쇄도야당, 정권말 친정부 낙하산 인사 "도 넘었다"…대정부 공세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증인대 소환, 디캠프 운영상 문제 쟁점
  • ⓒ뉴데일리
    ▲ ⓒ뉴데일리
    10월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금융권 유관기관과 공기업의 낙하산 인사, 운영비리 의혹이 주요 화두가 될 전망이다. 

    특히 야당은 전문성이 결여된 친정부인사가 금융권 주요보직을 꿰차고 있다며 정권말 대정부 공세를 이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23일 금융권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는 최근 전체회의를 열어 ‘2021년도 국정감사계획서 채택의견’을 통과시켰다. 관련된 금융기관 증인들도 대거 채택했거나 신청할 예정이다. 

    정무위 국감은 다음달 5일 공정거래위원회를 시작으로 6일 금융위원회, 7일 금융감독원 순으로 열린다. 금융공기업인 신용보증기금·산업은행·기업은행·서민금융진흥원은 15일, 예금보험공사·한국자산관리공사·주택금융공사·예탁결제원은 18일에 국감을 연다.

    먼저 유의동 국회 정무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은 성기홍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대표이사와 황현성 前 대통령민정수석실 행정관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황 전 행정관은 펀드 운용이나 금융투자 경력이 없음에도 2025년까지 20조원 규모로 조성된 ‘한국형 뉴딜펀드’를 책임지는 한국성장금융 투자운용본부장에 내정됐다는 소식이 최근 알려지면서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었다.

    한국성장금융이 지난달 전무급인 투자운용2본부장 자리를 신설하고 공개채용 절차도 없이 황 전 행정관을 내정하면서 ‘낙하산 자리 만들기’ 지적도 제기됐다. 

    성기홍 한국성장금융 대표와 청와대 고위직을 지낸 한 인사의 친분이 작용해 이번 인사가 이뤄졌다는 해석도 나온다. 

    황 전 행정관은 조국 전 민정수석과 함께 2019년 3월까지 일한 뒤 연합자산관리(유암코) 상임감사로 옮겨 일해왔다. 2년 임기를 반년 가량 남겨둔채 한국성장금융 이직을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낙하산 비판이 커지자 한국성장금융은 황 전 행정관을 투자운용본부장으로 선임하려던 주주총회 계획을 철회했다. 

    야당과 금융노조는 정권 말기를 맞은 현 정권이 알박기 낙하산 인사를 하고 있다며, 전문성과 능력을 겸비한 공정한 임원 선임절차 진행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야당은 최근 금융경제연구소 분석을 인용해 현 정권 출범 이후 지난해 말까지 새로 선임되거나 연임된 금융계 임원 138명 중 32%가 친정권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로 채워졌다고 지적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금융 공기업은 47%, 은행권은 19%에 달한다.

    김광수 전국은행연합회장과 김영덕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 센터장도 유의동 의원의 요청에 따라 증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은 은행권이 사회공헌 차원에서 재단을 설립해 마련한 금융권 창업지원센터다.

    유 의원은 은행권청년창업재단 재단 운영비 등 운영상의 문제점을 지적한다는 계획이다. 

    유 의원실 관계자는 “친정부 낙하산 논란 지적과 관련해 여러 증인을 신청한 상태로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다”며 “오는 28일 전체회의를 통해 국정감사계획서 증인, 참고인 출석요구의 건이 의결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정무위 국감에서는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해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등이 포함된 증인 출석 명단을 제출했다. 

    지난달 환불 대란을 일으킨 머지포인트 사태도 쟁점이다. 이와 관련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가 증인대에 오른다. 의원들은 머지포인트 같이 미등록 선불업체에 대한 관리‧감독이 소홀해 소비자와 영세자영업자 피해가 커졌다고 지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