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총 매출 3조6000억… 광고 수익 9.0% 하락지상파, IPTV 매출 증가 반면, 그 외 매체 감소세SO, 수신료 및 송출수수료 감소, 2011년 이후 첫 매출 2조 하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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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27일 ‘2021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방송산업 실태조사는 정부 정책과 민간 경영계획 수립 등의 기초가 되는 방송산업의 변화 양상과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국내 모든 방송사업자(매출 연 1억 원 이상)를 대상으로 매출, 가입자, 투자액, 종사자 등을 조사하는 국가승인 통계다.2020년 말 기준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방송사업 매출액 기준으로 18조 118억 원으로 전년대비 1.9% 증가했으나 증가율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 2019년 대비 지상파와 IPTV의 매출은 증가한 반면, 그 외 매체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지상파방송사업자(이하 지상파)의 총 매출액은 약 3조 6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497억 원 증가(+1.4%)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사별 매출액은 KBS 1조 3522억 원(전년대비+0.5%), MBC(계열사 포함) 9046억 원(전년대비+3.4%), SBS 7055억 원(전년대비-0.3%)으로 집계됐다.지상파 매출 중 비중이 가장 높은 광고 수익은 전년 대비 -9.0% 하락해 약 1조 원 수준에 머물렀다.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약 6조 7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3214억 원 증가(+5.0%)했으나 성장률 둔화세가 지속되고 있다.사업자 유형별 매출액은 SO 1조 9328억 원(전년대비-4.4%), IPTV 4조 2836억 원(전년대비+11.1%), 위성방송 5328억 원(전년대비-2.9%)으로 나타났다.SO의 경우 수신료와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감소로 2011년도 이후 최초로 매출이 2조 원을 하회했으며, 수신료 비중이 지속 감소해 2020년도에 홈쇼핑송출수수료의 비중이 수신료 비중을 추월했다.홈쇼핑을 제외한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매출액은 약 3조 3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1289억 원 감소(-3.8%)했다.사업자 유형별 매출은 종편PP 9078억 원(전년대비 +10.3%), 보도PP 1710억 원(전년대비 +6.4%), 일반PP 2조 1837억 원(전년대비 –8.9%)으로 나타났다.홈쇼핑PP(데이터홈쇼핑 PP 포함)의 매출액은 약 3조 8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약 1000억 원이 증가(+2.7%)한 것으로 나타났다. TV홈쇼핑 매출은 약 3조 원에서 정체 중인 반면, 데이터홈쇼핑 매출은 빠르게 증가(2019년 대비 +27.7%)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유료방송 가입자는 3479만 단자로 전년대비 97만 단자가 증가(+2.9%)했으나 증가율은 2016년 이후 하락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사업자 유형별 가입자 수는 IPTV 1854만 단자(전년대비+8.2%), SO 1313만 단자(전년대비-2.6%), 위성방송 308만 단자(전년대비–2.7%), RO 3.6만 단자(전년대비–21.5%)이다.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약 2조 9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3569억 원 감소(-11.0%)했다. 지상파의 경우 전년보다 제작·구매비 감소폭이 확대됐고 2020년 1조 원을 하회(9699억 원)했다. PP의 경우 종편PP의 제작·구매비는 전년대비 증가(+22.4%)했으나 그 외 PP의 제작·구매비는 감소했다.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2019년 대비 1억 2440만 달러(+33.9%)가 증가해 최초로 4억 달러를 돌파한 약 4억 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수입액은 약 5900만 달러로 PP의 방송프로그램(완성품) 수입 규모 축소 등으로 2019년 대비 3764만 달러가 감소(-38.8%)했다.방송분야 종사자 수는 약 3만 7000여 명으로 전년대비 420명이 감소(-1.1%)했다. 사업자별 종사자 수는 지상파가 1만 3827명(전년대비 -631명, 전체의 37.2%), 유료방송이 6014명(전년대비 +161명, 전체의 16.2%), PP가 1만 7249명(전년대비 +68명, 전체의 46.5%)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