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타파스·웹소설 래디쉬 합병 결정북미 거래액 5000억 달성·1위 사업자 목표IP 시너지 기대, 콘텐츠 분야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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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인수한 북미 시장 웹툰·웹소설 플랫폼 타파스·래디쉬 미디어를 합병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고 19일 밝혔다.

    북미 웹툰·웹소설 플랫폼의 전략적 합병을 통한 IP 밸류체인과 스토리 스펙트럼 확장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리더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글로벌 거래액 3배 성장이라는 비전을 제시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이번 합병을 통해 북미 1위 사업자를 목표로 한다.

    8월 1일 합병기일을 목표로 타파스와 래디쉬는 새로운 합병 법인명에 대한 결정을 포함해 상세 합병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존속법인은 래디쉬로 타파스 미디어를 흡수하는 형태다. 합병 비율은 래디쉬와 타파스가 각 1:18로 책정됐다.

    이번 합병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북미 시장에서 ‘노블코믹스(novel-comics) 시스템’을 공격적으로 가동한다. 인기 웹소설을 웹툰으로 제작하는 노블코믹스는 작품 라이프 사이클의 확장과 창작자 수익 극대화를 이끌어온 시스템이다.

    합병법인이 선보일 IP들은 영상과 게임, 애니메이션 등으로 이어지며 IP 시너지를 낼 전망이다. 원천 IP를 오디오 콘텐츠, 메타버스, NFT 등 여러 분야로 확장하는 데도 주력한다. 래디쉬는 오디오 콘텐츠 시장을 겨냥, 올해 중순부터 주요 작품의 오디오북을 선보일 예정이다.

    폭넓은 장르 확장 역시 합병법인의 강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타파스는 현지 정서에 맞춘 장르물을 바탕으로 매출 성장세를 그리고 있다. 로맨스물을 중심으로 하는 래디쉬는 지난해 동양 판타지 서비스 우시아월드를 인수하면서 남녀 독자를 아우르는 웹소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는 “타파스와 래디쉬 합병은 플랫폼 간의 단순한 결합을 넘어 북미 스토리텔링 산업의 진화를 이끌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3년 내 글로벌 거래액 3배 성장, 북미 거래액 5000억원 달성'이라는 목표를 가시화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