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3사, '지속가능성' 주제로 팝업스토어 전개단순 상품 판매 넘어 고객 참여 유도… 다양한 혜택도중·소 친환경 기업 고객에게 알리는 기회
  • ▲ ⓒ롯데백화점
    ▲ ⓒ롯데백화점
    ‘친환경’을 넘어 ‘필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백화점 업계에서도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단순히 환경보호·절약 등을 홍보하던 과거와는 달리 고객들에게 다양한 친환경 브랜드를 소개하고 직접 참여를 유도하는 팝업스토어 형태의 캠페인들이 많아지는 추세다. 이번 주말, 환경에 관심이 많은 당신이라면 백화점들이 준비한 팝업 스토어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본점에서 지속 가능한 윤리적 패션 브랜드와 함께 ‘리어스(RE:EARTH)’ 기획전을 열고 오는 12일까지 팝업 스토어를 공동 운영한다.

    이번 기획전에 참가하는 브랜드는 ‘119레오’, ‘네이크스’, ‘아유’, ‘오버랩’, ‘제리백’, ‘그루’, ‘그린블리스’ 등 기획부터 제작, 포장, 유통 등 모든 과정에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7개7개 브랜드다.

    119레오는 폐소방복, 폐소방호스 등을 업사이클링해 가방 등을 선보이며, 제리백은 제로웨이스트 방식으로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다. 오버랩은 수명이 다한 레저스포츠 소재를 업사이클링하는 아웃도어 패션 브랜드로 폐페러글라이딩 원단, 폐캠핑텐트 원단으로 제품을 만들어 선보인다.

    아유는 친환경 소재 원단을, 네이크스는 식물성 소재와 친환경 리사이클 가죽을 활용한다. 그루는 공정무역과 로컬, 환경가치 기준에 맞춘 가방 등을 만들며, 그린블리스는 식물성 오가닉 소재로 만들어 자연과 동물 등의 화합에 가치를 뒀다.

    팝업스토어 전 공간에서는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재만 사용한다. 15만원 상당의 제품이 들어있는 럭키백을 5만원에 판매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 ▲ ⓒ신세계백화점
    ▲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도 다양한 업사이클링 브랜드와 팝업스토어를 열고 고객 혜택을 제공한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6층에서는 오는 14일까지 소각되는 폐기물을 업사이클링해 새로운 옷을 만드는 브랜드 ‘래코드’와 폐플라스틱에서 재생한 원단으로 만든 ‘몽세누’, 인체에 무해한 성분만 사용하는 스웨덴 아웃도어 브랜드 ‘피엘라벤’이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대구점 6층에서는 26일까지 아마존 고무나무에서 채취한 고무, 유기농 목화, 코코넛 섬유 등 천연 재료로 스니커즈를 제작하는 프랑스 브랜드 ‘베자’ 팝업이 열린다.

    혜택도 다양하다. 강남점과 대구점 등에서 친환경 브랜드 팝업스토어 4곳에서 제품을 구매한 고객은 신세계백화점 장바구니를 받을 수 있다.

    내셔널지오그래픽, 컨버스, 플리츠마마, 플랙 등 참여 브랜드에서 1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 신세계백화점 매장에서 나온 커피찌꺼기를 활용해 제작한 친환경 식물 재배 키트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 ▲ ⓒ현대백화점
    ▲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오는 12일까지 더현대 서울 지하 1층 대행사장에서 지속가능성을 갖춘 상품만을 엄선해 선보이는 ‘지구를 위한 소비생활 3.0’ 행사를 연다.

    이번 행사에는 ‘제로웨이스트’를 콘셉트로 한 다양한 브랜드와 ‘비건뷰티’, ‘업사이클링’ 브랜드 등 총 14개 지속가능 브랜드가 400여개 상품을 판매된다.

    플라스틱 굿즈 브랜드 ‘노플라스틱선데이’와 협업해 행사장에서 플라스틱 뚜껑의 자원순환 과정을 보여주는 고객 참여형 ‘플라스틱 팩토리 전시’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는 오는 16일까지 컨셔스웨어, 할리케이 등 업사이클링 브랜드 19곳과 함께 오프라인 쇼룸을 구성해 판매제품을 선보이기도 한다.

    또 ‘그린프렌즈 챌린지’를 통해 고객 참여를 유도한다.

    오는 26일까지 현대백화점 전 점포에서 물품기부, 투명 페트병 제출, 전자영수증 발급, 플로깅 활동 참여, 친환경 제품 구매 등 중에서 4개 이상 선택해 인증한 고객에게는 오는 7월부터 9월까지 두 달간 ‘Green 등급 혜택을 부여한다. Green 등급 혜택은 정상 상품 구매 시 상시 5% 할인과 ‘Cafe'H’ 월 4회 무료 음료 증정, 무료 주차 3시간 등이다.

    이밖에 오는 12일까지 투명 페트병 10개 이상 제출시 ‘H Point’ 5000점을 증정하며 재판매가 가능한 잡화, 의류, 소형가전 등을 5점 이상 기부하면 ‘월리 플로깅 백’을 증정한다. 전자 영수증을 발급받고 하단 친환경 퀴즈를 맞춘 소비자 중 추첨을 통해 ‘프라이탁 스몰 토드백’, ‘파타고니아 10만원 이용권’ 등을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