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편집권 보장·이용자 구독 모델 도입포털 중심 기사 선별 과정 등 논란 여전 알고리즘 공개 불구 언론사 분류·제평위 구성 등 의문도방통위, 알고리즘위원회 설치 검토·제평위 요건 명시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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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가 다음 뉴스 배열 정책을 변경했지만, 포털 중심의 기사 선별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을 잠재우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29일 카카오는 모바일 다음의 뉴스 화면을 개편했다. 언론사의 편집권을 강화하고, 이용자가 뉴스를 취사선택하는 내용이 골자다.

    언론사는 언론사 구독 페이지에 노출하는 뉴스를 직접 편집할 수 있게 됐다. 포털 내에서 뉴스를 보는 인링크 방식과 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해 기사를 읽는 아웃링크 방식 중 선택할 수 있다. 기존 뉴스탭에서 노출하는 모든 뉴스는 언론사가 직접 선택한 뉴스로 구성한다.

    이용자는 뉴스탭에서 ▲최신순 ▲개인화순 ▲탐독순으로 보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최신순은 작성 시간 순서대로, 개인화순은 뉴스 이용 이력을 토대로 추천한다. 탐독순은 체류시간을 기반으로 나열한다.

    기사 선별과 배치 과정에서 포털의 역할을 배제한 모습이다. 언론과 독자의 역할과 선택권이 보장됐다고 볼 수도 있다. 업계에서는 포털이 막강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편집권과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우려를 불식하기위한 조치로 해석한다.

    다음뉴스 배열 설명서를 통해 적용 알고리즘과 작동방식을 설명했다. 이용자의 체류시간이 길어지면 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하고, 개인화순 기사 배열을 위해 추천 알고리즘을 개선한다는 설명이다. 동시에 알고리즘에만 매몰돼 가치 있는 기사가 묻히지 않도록 ▲탐사 뉴스 ▲언론상 수상작 ▲팩트체크 뉴스 등을 게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는 네이버의 뉴스 개편방식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네이버도 알고리즘을 추천방식을 사용함과 동시에 이용자에게는 언론사 구독 방식을, 언론사에게는 뉴스 편집권을 제공하고 있다. 알고리즘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지키기 위해 네이버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포털의 편집권을 배제하고 알고리즘을 공개하는 것만으로는 논란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전망이다. 현 정부가 인수위서부터 포털에 대해 ‘여론 형성을 주도한다’, ‘알고리즘이라는 가면을 쓰고 있다’고 비판하며 대대적인 개편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포털에서 뉴스를 보는 방식을 아웃링크로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알고리즘투명성위원회’를 법적 기구로 포털 내에 설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의 역할과 구성의 변화에도 관심이 쏠린다. 업계에서는 포털 뉴스 제휴 언론사를 단계별로 나눠 평가하는 이들을 ‘무소불위의 권력’이라며 비판해왔다. 제평위의 구성원에 대해서도 선정 방식과 편향성에 대해 의문을 품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이에 정부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미디어 플랫폼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사항을 법에 규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포털 뉴스의 기사 배열·노출 기준을 검증하고, 결과를 공개하는 알고리즘투명성위원회를 법적 기구로 설치하는 것을 검토한다. 포털이 임의로 설치한 자율기구인 제평위의 구성 요건과 위원 자격기준을 정보통신망법에 규정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업계 관계자는 “뉴스 배치나 알고리즘에 있어서 언론사와 이용자에게 선택권을 줬다는 것 외에는 큰 의미가 없다”며 “포털이 편향성 논란에서 자유로우려면 검색 중심의 화면 구성과 완전한 아웃링크를 바탕으로 하는 구글식 모델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