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운전 상생 제스처·업계 시위 갈등 격화권고안 조율 기한 만료, 동반위 14일 회의 예고동반위 '콜공유' 허용 방침, 업계 지정철회·폐업 불사 등 강경대응 나서
  • ▲ ⓒ티맵모빌리티 홈페이지 화면 캡쳐
    ▲ ⓒ티맵모빌리티 홈페이지 화면 캡쳐
    대리운전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두고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가 티맵모빌리티의 손을 들어줄 것으로 예상돼 대리운전 업계가 반발을 예고했다. 대리운전총연합회는 동반위에서 진행하는 지정 절차를 철회하거나 사업자 폐업까지 고려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동반위는 14일 회의를 통해 전화콜과 어플리케이션콜(이하 앱콜) 공유를 허용할 방침이다. 5월 대리운전업 중소기업적합업종 권고안을 의결한 후 3개월간 조율 기간이 만료됐다. 권고안에는 대기업 점유율 종량제 폐지, 관제 프로그램 업체 인수 허용 등 내용이 담겼다.

    티맵모빌리티는 6월 중개 프로그램사 로지소프트 지분 100%를 547억원에 인수하는 동시에, 대리운전 업계에 상생 제스처를 보내고 있다. 기사를 위한 이동형 쉼터를 하반기에 마련하고, 중소 대리운전 업체에도 관제프로그램을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명절을 맞아 플랫폼을 이용하는 기사들에게 선물도 전달했다.

    하지만 업계를 대표하는 대리운전총연합회는 대기업의 대리운전 업계 진입을 반대하는 시위에 나섰다. 겉으로는 상생을 내세우지만, 관제 프로그램 인수로 중소업체는 고사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SK그룹 본사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대리운전 소상공인 시장 지키기 전국 총 궐기대회’도 열었다.

    지난 권고안은 전화콜과 앱콜을 구분하고 전화콜 부문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했다. 대리운전 업계에서는 콜을 나누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며 비판한 바 있다. 하지만 동반위에서 전화콜과 앱콜 공유를 허용할 것으로 예상돼 갈등은 증폭될 전망이다.

    동반위는 권고안을 통해 3년간 대기업의 유선콜 대리운전 시장 진출 자제, 사업 확대 자제를 통보했다. 전화콜과 앱콜 공유로 유선콜 한정 중기 적합업종 지정을 3개월 만에 뒤집게 됐다. 

    대리운전총연합회는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철회할 방침이다. 총연합회 관계자는 “동반위에서 콜 공유로 결정이 나면 티맵모빌리티는 동력을 얻게되고 우리는 싸울 명분이 없어진다”며 “중기적합업종 지정철회를 요청하고 받아주지 않으면 사업자 폐업까지 각오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