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조선해양공학회장 역임…부유식 인프라 건설사업 드라이"산학연 아우르는 협력 통해 초대형부유식 인프라시장 선도"
  • ▲ 가시와기 마사시 오사카대 명예교수. ⓒ현대건설
    ▲ 가시와기 마사시 오사카대 명예교수. ⓒ현대건설
    현대건설은 해양 신공간 건설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세계최고 조선해양공학 석학 가시와기 마사시 오사카대·규슈대 명예교수를 영입했다고 1일 밝혔다.

    가시와기 마사시 명예교수는 일본 오사카대와 규슈대에서 36년간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과 풍부한 현장경험을 보유한 글로벌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해양항만기술 강국인 일본의 조선해양공학회 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일본은 1970년대부터 부유식 구조물을 연구했으며 1995년부터 2000년까지 도쿄만 입구 요코스카 앞바다에서 거대 해상도시 건설을 위한 메가 플로트(MEGA-FLOAT) 실증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길이 1㎞, 폭 121m의 활주로 위에서 60인승 항공기 350여회 이착륙 테스트에 성공했으며 가시와기 교수는 이 프로젝트에 참여해 설계와 기술개발을 주도했다.

    현대건설은 가시와기 교수가 오랜 연구를 통해 축적한 전문지식과 풍부한 현장경험, 일본기술 네트워크를 통해 부유식 인프라건설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근 해수면 상승위기 극복과 해양환경 보존, 해양공간 개발 등에 대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전세계 건설분야에서 부유식 인프라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해양개발을 집중연구하는 싱가포르 난양공대, 호주 퀸즐랜드대 등 해외 유수대학과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하며 부유식 구조체 관련 산학연구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또한 2018년에는 인천항 국제여객부두에 200m 길이 국내 최대규모 부잔교 선박이 접안해 사람이 타고 내리거나 화물을 싣고 내릴 수 있도록 물 위에 띄워둔 다리 모양의 구조물을 포함한 4기의 콘크리트 일체형 부잔교를 성공적으로 준공하며 기술역량을 입증했다.

    이는 바닷물로 인한 부식, 파도로 인한 피로한도 등 고려해야 할 외적요인이 많은 고난도 공사로 당시 싱가포르 정부산하기관에서 현대건설 기술노하우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시공현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현대건설은 2021년 싱가포르 정부가 발주한 콘크리트 부유식 계류장 실증설계를 완료하는 등 부유식 인프라시장에서의 영역을 지속해서 넓혀 나가고 있다.

    현대건설 측은 "세계적인 조선해양공학 전문가 가시와기 교수는 학계와 실무를 통해 축적한 지식과 경험, 기술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자사 해양개발사업을 확장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시와기 교수는 기술고문직을 수행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