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발주된 친환경 메탄올 추진선부산지역 조선 기자재업계도 ‘함박웃음’
  • ▲ (왼쪽부터)유상철 HJ중공업 대표,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김경배 HMM 사장이 지난 14일 총 3167억원 규모의 9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HJ중공업
    ▲ (왼쪽부터)유상철 HJ중공업 대표,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김경배 HMM 사장이 지난 14일 총 3167억원 규모의 9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HJ중공업
    HJ중공업 조선부문이 국내에서 최초 발주된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을 수주하는 쾌거를 올렸다.

    HJ중공업은 지난 14일 HMM과 총 3167억원 규모의 9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HJ중공업이 메탄올 추진선 수주에 성공한 것은 처음이다. 이번 수주 성과는 HJ중공업이 그간 축적한 친환경선 건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제적으로 대응한 성과로 풀이된다.

    HJ중공업은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해상 탄소중립 정책과 이에 따른 탈탄소 선박 발주에 대응하고자 LNG(액화천연가스) 이중연료 추진선을 비롯한 메탄올 추진선 등 그린십 기반의 컨테이너 운반선 개발에 힘쓰며 시장 선점을 위해 노력해 왔다.

    메탄올은 기존 석유계 연료에 비해 질소산화물은 80%, 황산화물은 99%까지 줄일 수 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LNG를 넘어 탄소중립이 가능한 차세대 친환경 선박 연료로 떠오르고 있다. 주원료인 천연가스 생산량이 늘면서 생산단가도 낮아져 선사들의 선호도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LNG를 선박 연료로 사용하려면 영하 162도의 극저온 상태를 유지, 저장, 이송해야 하는 데 비해 메탄올은 상온과 일반적인 대기압에서 보관이나 운반이 가능하다. 연료 공급도 대형 인프라 투자 없이 기존 항만 설비를 개조해 활용할 수 있고, 배출됐을 때도 자연 분해돼 해양오염을 일으키지 않는다.

    국내 최대 국적선사인 HMM은 점차 강화되고 있는 선박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하고 기존 컨테이너선 선대를 친환경 선대로 대체하기 위해 지난해 기술력을 갖춘 국내 조선사들을 대상으로 건조 의향을 타진하는 등 메탄올 추진선 수주를 준비해 왔다. 

    이번 성과를 통해 HJ중공업은 대형조선사에 견줄만한 친환경 선박 기술력을 보유했음을 입증하며 컨테이너선 경쟁력을 재확인했다. 선박 건조에 수반되는 각종 부자재 발주를 통해 부산 지역 경제와 조선기자재 산업에도 단비가 될 전망이다.

    그간 부산지역 조선사에 일감이 필요하다며 목소리를 높여온 부산시와 지역사회도 고대하던 소식에 반색하는 분위기다. 부산시 관계자들과 시민단체들도 지역 경제와 조선업 활성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수주활동을 돕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HJ중공업 관계자는 “탈탄소 시대를 맞아 다양한 선박 연료가 적용되면서 선주사의 친환경선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며 “메탄올 추진선을 비롯해 탄소제로를 구현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 건조 기술력을 축적해 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