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 1만8000건→16만6000건으로감면액 37억5000만원… 3배 증가"불가 사유도 적극 알리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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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은행
    우리은행 고객의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민 이자부담 완화 차원에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게끔 개선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우리은행은 지난 하반기 금리인하요구권 관련 프로세스 개선 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건수, 이자감면액이 대폭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작년 하반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건수가 상반기 약 1만 8000건에서 16만 6000건으로 9배 가량 증가했으며, 이자감면액 또한 37억 5000만원으로 기존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 

    수용률은 신청 건수 증가로 기존 46.5%에서 37.9%로 소폭 하락했지만, 수용건수는 증가해 실제적으로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금리인하 혜택을 제공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8월 소비자들의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를 위해 신청 및 처리 프로세스 전과정을 비대면으로 개선했다. 이로 인해 신청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정을 비대면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결과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작년 하반기에는 대출거래 중인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금리인하요구권 안내 SMS를 발송해 비대면 신청 건수가 대폭 증가했다.

    실제로 프로세스 개선 이후 비대면으로 금리인하요구권을 처음 신청해 수용된 건수는 5만 3000건이며, 이 중에 하반기 SMS 안내 이후 수용된 건수만 4만 9000건으로 프로세스 개선과 SMS 안내를 통한 홍보 효과가 시너지로 작용했다.

    아울러 우리은행은 지난달부터 신청요건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추가해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시 관련 내용을 고려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앞으로도 신용도가 높아진 고객에게 추가 안내와 금리인하 불가 사유에 대한 세부 안내 등을 준비해 상반기 중 실시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리인하요구권 프로세스를 비대면으로 개선하며 절차가 간소화돼 더 많은 고객들이 제도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며 "우리은행은 앞으로도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과 금융소비자의 권익 향상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