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서비스 5대사업 성과 가시화금융·부동산, 핵심부문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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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지난해 상장 이후 연결기준 매출에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022년도에 반영된 일회성 이익의 역기저효과로 소폭 감소했다.KT는 8일 2023년 매출 26조3870억원, 영업이익은 1조6498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2.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4% 감소했다.KT는 “영업이익 감소는 2022년도 마포서비스센터 부동산을 700억원대로 매각한 일회성 이익이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5G 가입자는 전체 휴대전화 가입자 중 73%인 983만명을 돌파했다. 무선 매출은 5G 가입자 확대와 로밍 매출의 견조한 성장과 더불어 알뜰폰 사업 확대로 전년 대비 2.3% 증가했다.유선 사업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이 1.0% 성장했다. 초고속인터넷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순증이 지속 확대되며 매출이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 미디어 사업은 고ARPU 중심의 IPTV 가입자 유치로 매출이 전년 대비 2.3% 늘었다.기업서비스 부문에서는 AICC, IoT, 스마트모빌리티, 스마트 공간, 에너지 등 5대 사업의 성과가 고르게 나타났다. 기업인터넷/데이터 사업은 기업고객 트래픽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매출이 4.7% 성장했다. 5대 성장 사업은 AICC와 Enterprise IoT 사업에서의 고객 확대로 전년 대비 매출이 2.4% 증가했다.그룹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금융 분야 BC카드는 신사업 성장세로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3.3% 성장했다. 케이뱅크는 2023년 말 수신 잔액은 19조1000억원, 여신 잔액은 13조8000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0.8%, 27.8% 증가했다. 같은 기간 누적 고객 수는 820만명에서 953만명으로 늘었다.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 임대 매출 증가와 호텔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매출이 21.8% 증가했다.한편, KT는 지난 10월 발표한 주주환원 정책에 따라 2023년 주주환원으로 주당 현금 배당금 1960원과 자사주 매입과 소각 271억원을 결정했다.장민 KT CFO(전무)는 “고객과 사업 본질에 집중해 역대 최대매출을 기록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IT 역량 강화와 근본적인 사업혁신을 통해 질적인 성장을 이뤄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모두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