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4641억원, 전년비 44.2% 증가핵심 사업 고른 성장세, 임금협상 비용 조기반영 효과무선 매출 1.2% 증가 그쳐
-
KT가 그룹 핵심 사업의 고른 성장세와 임금협상 비용 조기반영 효과로 호실적을 기록했다.KT는 8일 3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0.6% 감소한 6조6546억원, 영업이익은 44.2% 증가한 464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그룹 매출은 콘텐츠 자회사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임금협상에 따른 비용이 2분기에 조기 반영된 영향으로 증가했다는 설명이다.이동통신 요금제 등 무선 사업을 포함하는 서비스매출은 4조6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늘었다. 무선 사업은 3분기 플래그십 단말 출시 영향으로 5G 가입자 비중이 전체 핸드셋(휴대전화) 가입자 중 76%를 기록했다. 무선서비스 매출도 로밍 사업과 알뜰폰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했다.IPTV 등 유선 사업은 전년 대비 매출이 1.3% 감소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가입자 순증을 유지했으나 유료 콘텐츠 구매(PPV)와 광고 매출이 감소한 영향을 받았다. 초고속인터넷은 유지 가입자 약 993만명을 달성했고, 기가인터넷 가입자 확대로 매출이 지난해 대비 0.4% 증가했다.기업서비스 사업은 전용회선, AI컨택센터(AICC) 사업 등 성장세를 바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2.5% 늘었다.KT그룹은 금융, 부동산, 디지털 전환(DX) 등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꾸준한 실적 개선을 이어갔다.케이뱅크는 3분기 고객 수가 1200만명을 돌파했고, KT에스테이트는 임대 매출이 성장하며 전년 대비 매출이 3.6% 증가했다. KT클라우드는 주요 사업부문의 성장과 지속적인 고객기반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8% 증가했다. 콘텐츠 자회사는 콘텐츠 시장 축소 영향으로 지난해 대비 매출이 18.3% 감소했다.KT는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수익성이 낮은 사업 중심으로 구조개선을 진행하며 수익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5일에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를 통해 2028년도 연결 자기자본이익률(ROE) 목표 9~10%를 제시하는 등 기업가치 제고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장민 KT CFO(전무)는 “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AICT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며 “최근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행해 기업가치를 한 단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