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증진법 빈틈 파고든 광고 이어져동영상 옥외광고 막히자 이미지 2~3개 연달아 송출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주류광고 적발, 9000건 육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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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월 2일 점심시간, 을지로의 한 건물에 설치된 사이니지에서 카스 광고가 송출되고 있다.ⓒ조현우 기자
무분별한 주류 광고에 대한 개선이 잊혀지고 있다. 이 틈을 타 여전히 법적 규제를 살짝 빗겨간 주류 광고들이 옥외는 물론 대형 쇼핑몰에서도 버젓이 송출되고 있다.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주류 TV 광고는 청소년 보호 명목으로 밤 10시부터 다음 날 아침 7시까지만 가능하다. 본래 TV 광고에 제한됐던 범위는 지난 2021년 개선돼 IPTV, DMB 등으로 확대됐다.특히 대형 건물 외벽, 옥상, 지하철 역사·차량 등 주요 옥외 광고판에 주류 광고가 금지됐다.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전후의 방송광고에도 불가능하다.그럼에도 여전히 대형 LED 사이니지에서는 주류 광고를 볼 수 있다. ‘예외 조항’ 때문이다. 규제가 되는 옥외광고물은 건물이나 시설물 등의 벽면이나 옥상의 전광판 등을 이용한 동영상 광고가 포함된다.즉, 동영상이 아니라 움직이지 않는 이미지형 광고는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를 이용해 주류업체들은 2~3개의 각각 다른 이미지를 이어서 송출하는 방식으로 법망을 피하고 있다.소비자들이 몰리는 쇼핑몰 내에서는 동영상 광고도 가능하다. 건강증진법에서는 자영업자들을 위해 편의점이나 식당 등 업소 내부의 동영상 광고나 전자광고판(사이니지) 등은 모니터링 대상에서 제외했기 때문이다. -
- ▲ 지난 3월 롯데월드타워 3층에 위치한 사이니지에서 클라우드 동영상 광고가 송출되고 있다.ⓒ조현우 기자
이 ‘내부’에 대한 해석에 따라 스타필드나 롯데월드타워 내 전자광고판에서는 주류 동영상 광고가 가능하다. 실제로 올해 초 롯데월드타워에서는 대형 광고판을 통해 클라우드 동영상 광고가 송출되기도 했다.특히 유튜브나 OTT 등 신규 미디어를 통한 송출에는 어떠한 제약도 없다. 미성년자가 볼 수 없도록 영상을 ‘19세 미만 금지’를 표기하고 제한을 걸어두면 끝이다.규제 개선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자 2022년 국정감사에서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개선을 약속했다. 하지만 특별한 개선책은 나오지 않았다.그 사이 법 위반 사례는 급증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올해 10월 한국건강증진개발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민건강증진법 위반 주류광고 적발 현황에 따르면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8689건의 주류 광고가 적발됐다.지난해 위반 건수는 GS리테일이 14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롯데칠성음료(70건), 오비맥주(67건), BGF리테일(56건), 서울장수(43건) 순이었다.2020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위반 건수는 오비맥주가 684건으로 가장 많았다.남 의원은 “실질적인 규제 효과를 얻기 위해 반복 위반 시 단순 주의 조치에 그치지 않고 보다 강력한 조치를 통해 법의 실효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