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품달·애니팡·카카오스토리도 꼽혀

  • 올 1년간 사람들은 무엇에 열광하고 관심을 보였을까. 페이스북과 구글이 각각 2012년의 키워드와 트렌드를 선정한 결과 강남스타일, 카카오톡 앱, 드라마 해를 품은 달(해품달), 올림픽 등이 상위권에 공통으로 올랐다.

    먼저 페이스북이 국가별 화제를 모은 2012 트렌드을 살펴보면 ‘멘탈 붕괴’의 줄임말인 ‘멘붕’이 1위에 올랐다.

    지난 7월 런던에서 있었던 ‘올림픽’이 2위로 꼽혔고 배우 김수현을 스타로 만들었던 드라마 ‘해품달’이 3위를 기록했다.

    지난 8월 기록적인 강풍으로 전국 각지에 피해를 입혔던 ‘태풍 볼라벤’이 4위를 차지했다. SNS 사용자들은 볼라벤의 경로와 피해상황, 대처법 등을 공유했다.

    폭넓은 연령대의 사랑을 받은 카카오톡 게임 ‘애니팡’이 5위에 올랐고,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6위를 기록했다. 이어 7위 스릉흔드(사랑한다를 뜻 함), 8위 디아블로3, 9위 여수, 10위 투표 등이 선정됐다.

    2012년 구글 트렌드 검색어(Google Trending Search)도 페이스북와 유사한 키워드가 많았다.

    ▲강남스타일 ▲해를 품은 달 ▲패션왕 ▲드림하이2 ▲디아블로3 ▲올림픽 ▲신사의 품격 ▲휘트니 휴스턴 ▲카카오스토리 ▲노스페이스 등이 꼽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