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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카드와 하나금융그룹 IT 서비스 전문 기업인 하나아이앤에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금융 분야 인공지능 서비스 발굴을 위해 19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ETRI가 개발 중인 '엑소브레인'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추진 중인 SW(소프트웨어)분야의 그랜드챌린지 과제로 지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SW를 개발 중에 있다.
하나카드와 하나아이앤에스는 ETRI의 엑소브레인 기술을 활용해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인공지능 원천 기술 확보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홈페이지나 모바일을 통한 텍스트 기반 채팅형 인공지능 상담 서비스, 콜센터 상담사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에이전트 등을 활용한다.
향후 전문적인 인공지능 상담이나 자산관리의 영역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파일럿 시스템 개발과 사업화 추진은 물론 향후 검증된 서비스는 하나금융그룹 관계사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한동원 ETRI SW·콘텐츠연구소장은 "ETRI의 엑소브레인은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를 융합하는 것이 목적"이라면서 "하나금융그룹 양사와의 이번 협약이 금융 분야 인공지능 적용과 활성화의 좋은 모델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한국어 자연어 처리, 빅데이터 분석 등 확장성 높은 기술을 보유한 ETRI와의 협업을 통해 하나카드를 비롯한 하나금융그룹의 고객에게 인공지능을 활용한 상담, 자산관리 등 새롭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