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석 해수부 장관 "해운·항만·수출입 정상화 위해 공동 노력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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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진해운.ⓒ연합뉴스
정부가 한진해운 회생절차 개시에 따른 물류난 해결을 위해 국적 선사의 기존 운항 노선에 일부 기항지를 추가하는 등 노선을 확대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정부는 4일 서울청사에서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주재로 9개 부처 차관이 참석하는 대책회의를 열고 한진해운 사태에 따른 해운·항만·수출입 부문 피해 대응현황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해수부, 기획재정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관세청, 중소기업청이 참여했다. 국내 수출 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선적된 화물의 조기 하역과 노선 배치 확대 필요성을 점검하고 국내 항만의 정상 운영과 신속한 통관 절차, 한진해운 거래 업체의 피해 최소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해수부는 예정된 대체 선박을 계획대로 투입할 방침이다. 또한 국적 선사들의 기존 운항 노선 중 일부 기항지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가로 검토하기로 했다. 국내 항만에 기항하는 한진해운 선박에 대해선 하역 작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게 비상 체계를 마련한다.
관세청은 24시간 비상 체계를 가동한다. 수출·입 화물에 대한 통관 절차 간소화, 하선 물품의 반입 기간과 보세구역 반출 연장 등 이미 마련한 지원 대책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로 했다.
금융위·금융감독원은 한진해운의 협력업체에 대한 맞춤형 금융상담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협력업체와 주거래 은행의 일대일 상담을 통해 업체의 애로사항을 직접 파악할 계획이다. 산업은행 본점에 설치한 특별대응반과 현장반을 통해 중소화주도 지원한다.
김 장관은 "이번 사태가 물류대란으로 이어져 수출 등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게 가용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해 업계의 피해 지원에 온 힘을 쏟겠다"며 "해운·물류업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특히 한진해운은 선의의 피해를 볼 수 있는 화주 등을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앞으로 경쟁력 있는 글로벌 선사 육성 등을 통해 우리 해운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전기가 될 수 있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장관은 이날 오후 부산항 신항 한진해운신항만㈜ 컨테이너 터미널을 방문해 선박 접안은 물론 화물 하역과 반·출입 현황 등 항만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부산지역 항만 관련 업계와 간담회를 열 방침이다.
김 장관은 간담회에서 한진해운 선박과 화물에 대해 지속적인 항만서비스를 당부하고, 화주단체로부터 애로사항도 들을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수출입 물류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게 범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힐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