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인력 5300명 투입… 원활한 배송·근로자 과로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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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4주간 '설 연휴 택배 특별관리기간'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주요 택배사들은 원활한 배송을 위해 국토부와 사전 논의를 거쳐 △간선차량 기사 1300명 △상하차·분류인력 2000명 △배송기사 1200명 △동승인력 800명 등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명절 주문량이 많은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등은 택배 물량이 분산될 수 있게 필요 물품 사전 주문을 시행한다.과로 방지를 위해 주요 택배사들은 연휴 1~2일 전부터 직원들에게 설 연휴기간 휴식을 보장할 예정이다.영업점별로는 건강관리자를 지정해 근로자의 건강 이상 여부를 매일 확인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지동선 국토부 생활물류정책팀장은 "특별관리기간 운영으로 배송지연을 최소화해 소비자 편의뿐만 아니라 종사자 과로도 방지해 나갈 것"이라며 "배송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따뜻한 마음으로 양해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