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소스류·닭고기·유자 수출 호조 보여동물용의약품·농약·종자·비료 수출 증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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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농림축산식품부. ⓒ뉴시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상반기 K-푸드 플러스(K-Food+) 수출액(잠정)이 지난해보다 7.1% 증가한 66억7000만달러를 달성했다고 3일 밝혔다.농식품(K-Food)은 51억6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했다. 수출 증가율이 가장 높은 권역은 북미(24.3%), 유럽연합(EU+영국, 23.9%), 걸프협력회의(GCC, 17.8%), 독립국가연합(CIS+몽골, 9.0%) 순이었다.분기별 수출액 증가율은 1분기, 2분기 각각 9.8%, 7.7%로 집계됐다. 주력시장인 미국, 중국, 일본의 경우, 2분기 수출 증가율이 1분기보다도 높게 나타났다.5000만달러 이상의 수출 실적을 보인 가공식품 중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이 큰 상위 품목은 라면(24.0%), 아이스크림(23.1%), 소스류(18.4%)이다.라면은 매운맛에 대한 글로벌 인기와 함께 매운 크림라면 등의 신제품이 해외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고, 중국,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는 현지법인과 대형 유통매장 중심의 안정적인 유통체계가 확립됐다. 유럽, 아세안 등 신시장으로의 진출도 활발하게 이뤄졌다.소스류는 한식에 대한 인지도 확산 및 매운맛 라면의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매운맛 소스, 불고기 소스 등이 미국(13.4%), 일본(128.5%), 중국(27.0%)을 중심으로 증가했다.아이스크림은 수출 실적이 가장 큰 미국 시장에서 대형 유통매장 판매가 증가했고 캐나다 등 유제품 수출이 어려운 시장에서는 식물성 아이스크림으로의 대체를 통해 수출 증가를 이끌어냈다.2000만달러 이상의 수출 실적을 보인 신선식품 중 전년 대비 증가가 높은 품목은 닭고기(7.9%), 유자(5.5%)이다.닭고기 수출 중 신선 가금육은 산란노계 최대 수출국인 베트남의 검역 강화에도 1분기에 이은 성장세(7.6%)를 보였다. 열처리가금육 수출 호조는 삼계탕, 냉동치킨 인기에 의한 것으로 수출 1위 국가는 미국(15.1%)이다. 지난해 검역 협상이 타결된 EU(1019.4%) 및 영국으로의 상반기 수출액은 이미 전년도 전체 실적의 2배를 상회하였다.유자의 경우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한국산 유자차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미국(62.3%), 일본(6.9%), EU(39.3%) 등으로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미국 현지 대형유통매장 내 입점이 지속되고 일본에서는 음용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패키지가 출시되면서 수출이 증가했다.농산업의 상반기 수출 실적도 15억달러로 전년대비 3.1% 늘어났다.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동물용의약품, 농약, 종자, 비료이다.동물용의약품은 5월 말까지 51.0% 성장한 1억6720만달러 수출을 기록했다. 라이신, 화학제제, 의료기기 품목에서 수출이 증가하며 동물용의약품 전체 수출 증가를 견인했다. 특히 라이신(동물용 영양제)은 유럽에서 수요 증가에 힘입어 전년대비 160.0% 증가했고 화학제제(27.7%)는 브라질, 동남아 지역에서, 의료기기는 미국, 유럽 지역에서 수요가 늘어났다.농약은 지난해(64.3%)에 이어 올해도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가며 22.4% 성장한 4억9020만달러 수출다. 중국, 베트남, 브라질 시장 등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높았다. 종자는 미국 등에서 국산 채소종자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에 힘입어 전년 대비 14.1% 증가한 2730만달러로 집계됐다. 비료는 주력 시장인 동남아에서 한국산 고품질 제품의 마케팅을 강화한 것이 주효해 전년 대비 6.8% 증가한 2억2210만달러를 수출했다.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미 상호관세, 환율 등 녹록하지 않은 글로벌 무역 환경 속에서도 2025년 상반기 K-푸드 플러스(K-Food+) 수출 증가세가 유지되고 있는 것은 수출기업과 정부가 민관 원팀으로 노력한 결과"라고 평가했다.이어 "상반기 견조한 K-푸드 플러스(K-Food+) 수출 실적을 발판으로 삼아 연말까지 140억달러 수출 목표가 달성되도록 수출기업의 상품 개발, 해외 온․오프라인 판촉, 관세·비관세장벽 등 컨설팅, 환율·물류 등 수출 리스크 대응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