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업계 어려움과 애로사항 등 청취"본사가 모든 부담 떠안을 수 없어… 정부의 실질적 보완 대책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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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련 사진. ⓒ뉴데일리DB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편의점 6사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만났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등 편의점 6개사의 실무진은 서울 전략물자관리원에서 문승욱 산업혁신성장실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이 결정된 이후 편의점 가맹점주들의 반발이 극에 달하자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정부는 편의점 가맹본부의 의견과 애로사항을 듣기 위한 취지였지만 간담회 개최 자체가 편의점 업계에는 부담스럽다는 반응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가맹점주의 어려움이 무엇인지, 애로사항이 정확히 무엇인지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였다"며 "정부가 편의점 본사 측에 고통을 분담하자거나 부담을 지우는 어떤 요구를 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요구는 없었지만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고통분담을 협의를 통해 함께 해결하자는 취지였기 때문에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라며 "편의점 업계에서는 카드 수수료 인하를 정부 차원에서 노력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지난 14일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10.9% 오른 8350원으로 결정했다. 인상안이 발표되면서 편의점 가맹점주들의 반발이 극에 달했다. 전국 편의점주 연합체인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전편협)는 성명서를 내고 단체행동 의지를 밝히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섰다.

    전편협은 최저임금 인상안에 대해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최저임금 차등 적용, 개별 가맹 본부의 가맹수수료 인하, 근접 출점으로 인한 생존권 파괴 행위 중단, 정부의 카드수수료 부담 등 4가지 사안을 정부와 가맹본부에 요구했다.

    편의점 본사 측은 "가맹 수수료율은 편의점주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를 일괄 인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며 "정부의 결정에 따른 가맹점주들의 반발의 화살과 부담을 가맹본사 쪽으로 돌리려고 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편의점 본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정부 측에 카드 수수료 인하를 요구한 것.

    편의점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정부의 정책이나 결정에 따르는 것이 맞지만 매년 최저임금이 오를때마다 그 부담을 본사가 다 떠안을 수는 없다"며 "오늘 업계의 애로사항을 정부가 청취한 만큼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을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