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올해 연말 배달의민족(배민)·요기요·배달통 등 배달앱과 관련된 활성화 대책을 내놓을 계획이어서 주목된다. 이번 '배달앱 활성화' 대책에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배달앱 광고비와 관련된 사항도 포함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22일 <뉴데일리 경제>와의 통화에서 배달앱 광고비와 관련해 "현재로서는 제도적인 대안을 마련한 상황은 아니다"면서도 "시장 상황이 어떤지 검토는 필요할 듯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연말에 '배달앱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대책을 마련할 계획에 있다"며 "수시로 이슈로 지적되는 부분에 대해 어떻게 해결해 나갈 지를 정책에 담으려고 하고 있다. 필요하다면 배달앱 광고비 인하 부분도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과기부는 오는 10월말이나 11월초께 '배달앱 활성화'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배달앱 광고비 문제는 정부가 내년도 시간당 최저임금을 올해 6470원에서 7530원으로 16.4% 올린 것과 무관치 않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상공인들의 경영난이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배달앱 광고비와 수수료까지 과도하다는 비판이 일었다.
실제 소상공인연합회가 지난 1일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내년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상공인 92.4%는 종업원 수를 줄일 것이라고 답했다. 이런 가운데 배달앱의 광고비와 수수료가 주문 건당 최대 15%를 웃도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정부가 배달앱 광고비 인하에 나서더라도 문제는 또 있다. 바로 형평성 논란이다. 외국계 업체는 규제가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다. 자칫 국제적인 분쟁으로 비화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배민'이 광고비 인하의 주타깃이 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외국 기업의 경우 국내 기업과 달리 국제분쟁 등을 이유로 정부가 강력하게 메스를 가하기는 힘든 게 현실"이라며 "국내 기업인 '배민'은 업계 1위다 보니 규제의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배민'은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고 있으며, 요기요·배달통의 최대 주주는 독일의 스타트업 기업 딜리버리 히어로다.
-
'광고비 과다' 논란이 일자 '배민'이 곧바로 총 광고주 수와 배달업주 1명당 월 평균 광고비 등 '영업비밀'까지 공개하며 진화에 나선 것도 이 같은 배경을 갖고 있다.
'배민'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배민 광고주는 총 4만3796명으로, 업주 1명당 월 광고비 13만원를 들여 400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평균 광고 효율은 30.7배에 이른다. 75만원 평균 비용이 드는 슈퍼리스트의 경우도 약 17.7배 광고 효과가 있다고 배민 측은 설명했다.
배민 관계자는 "업계 조사나 내부 데이터에 의하면 배달업주들은 효과를 정확히 측정할 수 없는 전단지에 월 평균 70만원 이상의 비용을 쓰고 있는 상황"이라며 "'배민'은 광고비 대비 30배의 매출 효과를 내고 있는데, 이는 비용·효육 측면에서 최고의 수단임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