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광학식 손떨림 보정' 탑재…'후면 1200만-전면 800만화''라이브포커스-듀얼캡쳐' 등 차별화 사용성 제공 '눈길'
  • ▲ 삼성 갤럭시노트8 미드나이트 블랙. ⓒ삼성전자
    ▲ 삼성 갤럭시노트8 미드나이트 블랙. ⓒ삼성전자


    [뉴욕(미국)=윤진우 기자] 삼성전자의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8'이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공개됐다. 

    이번에 공개된 갤노트8은 갤럭시 스마트폰으로는 처음으로 듀얼 카메라를 탑재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세계 최초로 두 카메라 모두에 광학식 손떨림 보정(OIS) 기능을 지원해 어떤 상황에서도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갤노트8에는 1200만 화소 듀얼픽셀 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가 탑재됐다. 

    먼저 광각 카메라는 고사양 DSLR 카메라에 탑재되는 듀얼픽셀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고 F1.7의 밝은 렌즈와 1.4㎛의 큰 픽셀을 적용해 어두운 곳에서도 선명한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다. 

    여기에 2배 광학줌을 지원하는 망원 카메라가 더해져 멀리에 있는 피사체도 뭉개짐 없이 생생하게 촬영할 수 있다. 갤노트8은 광학줌(2배)과 디지털줌(8배)을 결합해 최대 10배까지 촬영할 수 있다.

    배경을 흐리는 효과를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는 '라이브 포커스(Live Focus)' 기능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배경의 심도(depth of field)를 촬영 전후 조절할 수 있다는 의미다. 촬영 화면에서 심도 조절 버튼을 좌우로 움직이며 바로 조절이 가능하며, 촬영한 후에도 갤러리에서 후보정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으로 인물 사진을 찍는 즐거움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듀얼 캡처(Dual Capture) 기능을 통해 라이브포커스 촬영 시 놓칠 수 있는 원경 사진까지 한 번에 저장할 수 있다. 한 번의 촬영으로 인물이 부각된 사진과 배경과 함께 인물이 포함한 사진 모두를 담을 수 있는 셈이다.

    전면 카메라는 800만 화소 오토포커스 F1.7 렌즈를 탑재해 고화질로 셀피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카메라가 얼굴을 인식해 동물, 귀여운 분장 등 마스크를 적용해주는 스티커 기능을 통해 사진 찍는 재미를 더했다. 스티커는 전·후면 카메라, 사진·동영상 촬영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직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전체 스마트폰 중 듀얼 카메라를 탑재한 스마트폰은 2016년 5%에서 2017년 약 11.8%로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휴대전화 시장전체로는 지난해 7360만대 수준에서 올해는 1억대 이상 증가한 1억 8330만대가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2022년에는 6억4000만대를 넘어 전세계 휴대전화 10대 중 3대는 듀얼 카메라를 탑재한 제품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 관계자는 "스마트폰 카메라의 비중이 높아지며 카메라의 진화를 스마트폰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됐다"면서 "갤노트8에서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의미를 주는 듀얼 카메라를 탑재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갤노트8는 삼성전자의 카메라 기술이 집약된 제품"이라며 "듀얼 카메라 기술을 통해 화질은 물론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과 사용 편의성 등 종합적인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