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 항공정책연구소장 “신공항 부담감 작용” 분석박창호 입지평가위원장 “50점 넘은 곳 없어”경제성분야 가덕도 12.5,밀양 12.2불리한 지형조건으로 환경훼손


  • 동남권 신공항이 이미 예상한대로 백지화가 확정됐다. 대구경북과 부산에서 반발이 극심한 가운데 일부 전문가는 “기존 공항 이용률도 저조 부담감이 작용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창호 동남권 신공항 입지평가위원장(서울대교수)은 30일 국토해양부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신공항 입지평가 결과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모두 공항 입지로서 적합하지 않다는 결론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3개 평가분야별 총점을 합산한 점수는 (100점 만점에) 밀양 39.9점, 가덕도 38.3점"이라고 밝힌 뒤 "두 후보지 모두 불리한 지형조건으로 인해 환경 훼손과 사업비가 과다하고 경제성이 미흡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평가분야 중 가장 큰 40점의 점수를 배정받은 경제성 분야에서 가덕도는 12.5점, 밀양은 12.2점을, 공항운영(30점)에서는 가덕도 13.2점, 밀양 14.5점, 사회환경(30점) 분야에서는 가덕도 12.6점, 밀양 13.2점을 각각 받았다.

    입지평가위는 평가 방법으로 두 후보지에 대해 환경 훼손이나 건설비 및 경제성 등에 대한 지자체 상호 간의 지적과 비방이 많아 우선 신공항 입지 여건의 적합성에 대한 절대평가를 실시하고, 두 곳 모두 적합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어느 후보지가 나은지 상대 비교하는 2단계 평가를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절대 평가에서 두 곳 모두 50점에 미치지 못한 결과가 나와 1차에서 공항 입지로서 적합하지 않다는 최종 결과가 도출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또 “이번 절대평가에서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쓰이는 계층분석법(AHP)을 준용해 객관성을 확보했으며, 19개 세부 항목별로 현 시점에서의 사업 추진여건이 양호할수록 100점에 가깝게, 미흡할수록 0점에 가깝게 평가하고, 양호와 미흡이 같은 경우 50점으로 평가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신공항을 염원하는 영남지역 주민께 좋은 소식을 안겨 드리지 못해 매우 안타깝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아직 시기와 여건이 무르익지 않았다는 평가위원회 및 평가단원들의 전문가적 양심을 갖고 고심한 평가를 널리 이해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신공항 무산과 관련 부산시는 민자를 유치해서라도 신공항을 짓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산지역 시민단체들도 "앞으로 선거에서 낙선운동을 벌이겠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대구 경북도 예상대로 반발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밀양신공항 유치를 추진해온 대구 지역 시민들이 낙담한 분위기 속 시위를 하는 가운데, 경상북도의회도 ‘신공항 백지화 결사반대’라는 시위를 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한편 허종 한국항공정책연구소장은 “동남권신공항은 원래 부산신공항으로 검토됐지만 경제성이 부족하다고 판단됐었다가 지역발전논리가 더해져 다시 추진된 것”이라며 “지금 수도권지역에서 판단하기로는 인천공항도 허브공항으로 자리잡지 못한 상태인데 또 제2 허브공항이냐는 판단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지금도 김해공항 이용률이 55%, 대구공항은 10%에 머물고 있는 처지에 신공항을 또 한다고 하는 부담이 작용한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