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케미칼이 노바티스와의 특허권침해금지 청구소송에서 승소했다고 16일 밝혔다. 

    서울중앙지방법원(제13민사부)은 노바티스가 제기한 특허침해금지 및 손해배상청구 소송에 대해 SK케미칼이 노바티스의 특허를 침해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노바티스의 청구를 기각했다. 

    앞서 노바티스가 소송에서 침해를 주장한 특허 두 건은 2013년 12월과 지난 1월에는 특허심판원에서 특허가 무효라는 판결을 받은 바 있다.

    이번 소송은 치매 치료에 효능이 있는 물질인 ‘리바스티그민’과 이 물질을 붙이는 약품인 패취 형태로 상품화한 ‘엑셀론 패취(Exelon Patch)’에 관한 것이다.

    SK케미칼이 세계 최초의 관절염 치료 패취 ‘트라스트’의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엑셀론 패취의 효능을 개선한 개량신약인 ‘SID710패취’를 개발하던 중 시작됐다. 

    당시 노바티스 측은 SK케미칼이 리바스티그민과 엑셀론 패취의 특허를 침해했다며 2012년 8월에 특허침해금지 및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한 것에 이어 11월에는 SK케미칼을 상대로 특허권 침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진행했다.

    이인석 SK케미칼 대표는 "다국적 제약사의 특허 공격에 맞서 성공적으로 방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R&D 역량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특허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SK케미칼의 SID710패치는 유럽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사례로서, 이번 판결을 계기로 안정적인 유럽시장 안착이 가능하게 됐다는 평가다.

    현재 SK케미칼은 영국, 독일을 비롯 유럽 20 여 개 국에 SID710을 수출하고 있으며 중남미 등으로 수출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국내 발매를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