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버스 최근 보급 대수 감소세… 지난해 2천여대로 13년 전과 비슷전기차 주행거리·충전시설 늘려야… 천연가스차는 하이브리드 보조금 늘어
  • ▲ 충전 중인 전기차.ⓒ연합뉴스
    ▲ 충전 중인 전기차.ⓒ연합뉴스

    미세먼지 발생의 주범 중 하나인 경유차를 줄이고자 경유 세금 인상이 거론되는 가운데 환경부의 친환경자동차 보급사업이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는 지난 4월 현재 450대로 올해 보급목표의 4.5%에 그쳤다. 압축천연가스(CNG) 차량 보급은 최근 감소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난해는 보급 대수가 13년 전인 2002년 수준으로 돌아갔다.

    ◇짧은 주행거리·부족한 충전시설이 전기차 보급 걸림돌

    24일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정부의 전기차 보급 목표는 총 1만대다. 하지만 보급 실적은 저조한 실정이다. 4월 말 현재 전국에 보급된 전기차는 450대다. 올해 목표량의 4.5%에 불과하다.

    미세먼지 오염이 심각한 충남지역은 올해 천안·아산·서산시에서 총 22대를 보급하겠다고 목표를 세웠지만, 4월까지 단 한 대도 보급되지 않았다.

    충남도 관계자는 "전기차 보급이 저조한 것은 완전충전 때 주행거리가 130여㎞로 일반차량보다 짧은 데다 공공급속충전시설이 적어 운행이 부담스럽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사정이 이런데도 환경부는 올해 설치하겠다는 공공충전시설 150대 중 45.3%에 해당하는 68대를 어디에 설치할지조차 정하지 못한 상태다. 설치가 결정된 것은 고속도로 31대, 수도권 1대, 경상권 17대, 강원권 13대 등 82대뿐이다.

    전기차 보급이 특정 지역에 편중되고 시범사업 기간에만 '반짝' 이뤄지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방자치단체별 누적 전기차 보급 현황을 보면 지난해까지 실적은 총 5767대다. 이는 누적 보급 목표 6000대의 96.1%에 해당한다. 제주가 2368대로 가장 많고 서울 1316대, 전남 371대, 경남 319대, 경기 281대 등이다.

    겉으로 보이는 보급률은 높다. 하지만 실상은 제주도가 전기차 보급 선도사업에 포함돼 지원 물량이 집중된 덕분이다. 제주도는 지난해까지 전국 누적 보급 실적의 41.1%를 차지했다. 특히 2014년과 2015년 2년간 전체 보급물량의 67.9%인 2018대가 보급됐다. 올해도 환경부 보급계획의 절반인 4000대가 제주도에 집중됐다.

    문제는 보급사업이 특정 지역에 쏠리면서 해당 지역에서 보급에 차질을 빚으면 그 여파가 전체 사업에 미친다는 점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환경부 보급 물량의 절반이 제주도에 집중되고 있는데 올해는 주변 여건이 별로 좋지 않다"며 "전기차 테슬라 모델의 주행거리가 향상되면서 도민들이 국내 보급 대상차종도 추이를 지켜보자는 관망세를 보이고 있어 신청이 저조하다"고 밝혔다.

    시범사업이 끝나면 지자체 보급 물량이 급격히 줄어든다는 것도 풀어야 할 과제다. 충남의 경우 2010~2015년 전기차 보급 대수는 총 123대다. 이 중 46.3%인 57대는 2012년에 보급됐고, 2012년 보급 대수의 87.7%인 50대는 당진시 한 곳에 배치됐다. 당진시가 환경부의 전기차 선도사업에 선정됐기 때문이었다.

    이후 당진시는 지역 사업체를 위주로 신청을 받아 2013년 30대, 2014년 20대를 추가로 보급했다. 이는 해당연도 충남지역 보급 물량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지난해는 보급 실적이 단 한 대도 없었다. 충남 전체로는 서산시 6대 등 총 8대가 전부다. 사실상 시범사업 기간에만 반짝 보급이 이뤄진 셈이다.

    ◇연료소모 적은 CNG 하이브리드 보조금 적어 외면

    천연가스(CNG) 버스 보급사업도 진척이 더디기는 마찬가지다.

    충남의 경우 올해 경유를 쓰는 대형차량 총 16대를 CNG 차량으로 교체할 계획이었지만, 4월 말 현재 3대만 교체됐다. 목표대비 18.7%에 그쳤다.

    환경부에 따르면 CNG 차량 보급은 지난 2000년 58대를 시작으로 2001년 686대, 지난해 2072대 등 총 3만8234대 규모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1만381대(27.2%)로 가장 많고 경기 9249대(24.2%), 부산 3030대(7.9%) 등의 순이다.

    그러나 보급 대수는 2008년 3981대로 정점을 찍은 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2009년 3792대, 2011년 2831대, 2014년 1865대 등이다. 지난해는 2072대로 207대 다시 늘었다. 하지만 연간 2000여대 보급 규모는 13년 전인 2002년(2002대) 수준으로 돌아갔다.

    CNG 차량 중에서는 CNG 하이브리드 차량의 보급이 저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정부 보조금이 일반 CNG 차량과 비교해 적은 것도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해까지 CNG 차량 1대당 정부 보조금은 CNG 하이브리드가 4000만원, 대형(배기량 1만1000㏄ 이상)은 1200만원, 중형(배기량 1만1000㏄ 미만)은 700만원이었다.

    CNG 하이브리드의 경우 차량 가격은 일반 경유차와 비교해 6800만원쯤 비싼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 CNG 차량은 1200만원쯤 더 비싸다. 그러나 보조금은 일반 CNG 차량이 1200만원으로 사실상 추가 부담금 전액을 지원하는 데 반해 CNG 하이브리드는 58.8%인 4000만원만 지원했다. 다시 말해 국비를 지원받고도 자부담이 2800만원쯤 발생했다는 얘기다.

    환경부 관계자는 "CNG 하이브리드 차량은 연료 소모가 일반 CNG 차량보다 30%쯤 적어 중장기적으로 볼 때 유리하지만, 교체 실적은 저조하다"며 "다행히 올해부터 보조금이 6000만원으로 오른 만큼 앞으로 보급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