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교통학회에 최적건설방안 연구 의뢰
  • ▲ 인천 영종하늘도시 전경. ⓒ 뉴시스
    ▲ 인천 영종하늘도시 전경. ⓒ 뉴시스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하늘도시-청라국제도시를 잇는 제3연륙교 건설 사업이, 2일 유정복 인천시장이 주재한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사실상 첫 발을 뗐다.

영종-청라 제3연륙교 건설 사업은, 이미 건설돼 운영에 들어간 인천대교 및 영종대교 민간사업자의 최소운영수익보장(MRG) 및 손실 보전 문제와 맞물려 좀처럼 진전을 보지 못했다.

인천시는 위에서 언급한 문제를 이유로 국토부가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두 국제도시의 미래 발전과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위해서는 건설 사업을 다 이상 늦출 수 없다고 판단, 이날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영종과 청라 사이에 4.85㎞의 다리를 놓는 이 사업은 총 사업비가 5천억원에 달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전체 교량 4.85㎞ 가운데 3.54㎞는 바다 위를 지나야 한다.

인천시는 이 사업이 예정대로 이뤄진다면, 영종-청라 도시 입주민의 정주여건과 공항 이용객의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인천시는 이 사업이 부동산경기 악화로 고전을 겪고 있는 영종하늘도시 개발 사업에도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 사업은 처음부터 발목이 잡혔다. 국토부는 민자로 건설된 인천대교-영종대교 운영사업자의 MRG와 손실보전 등의 어려움을 이유로 들어, 이 사업에 부정적 입장을 밝혀 왔다.

국토부가 사업 추진에 반대의 뜻을 나타내자,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당초 입장을 바꿔 제3연륙교 설계비 지원금 80억원의 지급을 미루고 있다.

인천시는 연륙교 건설에 앞서 반드시 필요한 설계비를 일단 시 자체적으로 충당키로 하고, 지난 3월 기본설계용역업체로 평화엔지니어링을 선정했다.

인천시가 국토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강행하는 이면에는, 더 이상 시간을 끌면 사업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는 절박함이 깔려 있다.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은 해외 투자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을 예정대로 추진하려면, 반드시 제3연륙교 건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인천경제청은 지난 4월 ‘제3연륙교 최적건설방안 마련 및 기본설계용역’에 착수했다. 우선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은 제3연륙교 건설을 위한 설계 용역을 2단계로 나눠 시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인천시는 이 사업의 최대 걸림돌을 ‘인천대교-영종대교 운영사업자의 손실 보전 방안 마련’이라고 보고,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 중앙정부에 제시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교통분야에서 가장 권위를 인정받는 대한교통학회에 최적건설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맡길 방침이다.

인천시는 제3연륙교 건설로 변화하는 교통량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면, 공신력을 담보할 수 있는 손실보전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인천시는 “학술연구단체인 대한교통학회를 비롯 교통, 법률, 회계분야 전문가를 통해 교통량 분석, 손실보전금 추정, 손실보전 방안 등 여러 분야를 다각적으로 연구하고 분석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인천시는 “이런 과정을 통해 지역주민, 국토부, 영종대교-인천대교 민자 사업자, LH공사 등 관계자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최적건설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어 “국토부 등 중앙정부와의 협의, 당정협의회 등을 통해 최대한 협조를 끌어내, 시민과의 약속은 제3연륙교 건설을 반드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제3연륙교 1단계 용역은 대한교통학회와 인천발전연구원이, 2단계 기본설계는 전문 대형설계업체인 ㈜평화엔지니어링외 6개사 맡는다.

시는 제3연륙교의 기본설계를 내년 3월, 실시설계는 2018년 말까지 끝내고 2019년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공사 완공 시기는 2024년이다.